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주행가능한 고속전기차 선보인다!

파워프라자는 2013년 서울모터쇼에서는 새로운 디자인의 예쁘자나 Special Edition ‘예쁘자나S4’를 최초로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2010년부터 개발된 ‘예쁘자나'는 유럽에서 개최 된 ZERO-RACE에 참가하여 유럽구간 완주, 전자신문 주최로 열린 ‘세계 기네스 기록 도전을 위한 전기차 한국 주행 대회’에 참가하여 1회 충전으로 503.2km주행은 한국기록원에 최장기록 운행으로 현재까지 등록되는 등 우수한 기록을 세웠었다.


‘예쁘자나’는 초경량화, 고강도 소재인 카본 화이바(Carbon-Fiber)를 적용하고 각 부분별 강성과 강도를 최적화하여 두께가 다르게 설계되었으며, 허니컴(Honetcomb)과 차량의 범퍼를 대신할 임팩트바를 적용하여 차량의 충돌 시 승객의 안전성을 확보 하였다. 또한 최초 설계 당시부터 차량의 구조를 단순화시켜 4개 구조로 설계하였고 전체적인 비틀림이나 강성을 하나의 형태에서 잡아주어 충돌이나 주행 시 전달되는 충격을 분산 시키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차기 개발모델에서는 AIR-Bag(부양용)시스템을 적용하여 수륙양육이 가능한 일명 풍선카를 구상 중이라는 ‘예쁘자나S4’는 최고속도 125km/h, 공차중량 625kg, 브레이크 전륜 디스크, 후륜 드럼 방식, 서스펜션 맥퍼슨방식, 승차인원 4명, 도어는 걸윙도어방식이 적용된다. 


* Zero-Race : 80일간 세계의 전기차량들이 모여 유라시아와 미주 대륙을 횡단하며 친환경 메시지를 전하는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