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꿈을 향한 20~30대를 위한 쉐보레 올뉴크루즈 미디어 쇼케이스 인터넷 관람 후기

올뉴크루즈 미디어 쇼케이스 행사에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인터넷으로 공식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쉐보레의 자신감은 점점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9년 만에 완전히 바뀐 크루즈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시승을 기약해 봅니다.

110kg 경량화를 달성하고 74.6% 광범위한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적용됨은 물론 110kg 경량화까지 달성했다는 것에서 고무적입니다. 소부경화강(Bake hardening Steel : 항복강도 높은강) 21%까지 확대 적용해 외부 충격에 더 강하게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더욱 실내 공간이 아반떼AD보다 넓다고 합니다. 이미 아반떼AD도 한대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솔깃하네요. 넓은 공간은 꽤 중요한 부분입니다. 발표에서 말했듯 소형 SUV의 자리를 넘볼 수 있는 공간이라면 준중형 세단으로서의 입지도 탄탄하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경쟁사도 마찬가지로 점점 커진 보디와 실내 공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두 차량을 가지고 비교해보면 나름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트렁크는 469리터)

방송에서 이야기하는 역시 질주 본능을 보여주시는 카레이서 강병휘 선수님 220km/h 리미트에 제로백으 7초 후반이 기록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니 놀랍군요.

인상적인 1.4 터보 엔진은 4기통 다운사이징 엔진으로 153hp 최대 출력, 24.5kg.m 최대 토크 성능을 냅니다. 기존 1.6 NA 엔진을 사용하던 크루즈는 무거운 공차 중량에 출력도 낮아서 타는 내내 답답한 느낌이라 디젤이나 1.8 엔진이 올라간 모델이 유독 인기를 끌었는데요. 넉넉한 마력과 토크 그리고 110kg이나 공차 중량을 낮춘 부분, 낮은 공기 저항지수(0.28Cd) 등이 경쾌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을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시승해 보면 답이 나오겠죠? ^^ 미션은 Gen3 6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됩니다. 복합연비 13.5km/l(18인치 12.8km/l) 


외형은 무난한 느낌입니다. 캡 포워드-쿠페 스타일 디자인은 눈에 대중적인 느낌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어디와 닮았다고 할 수 있지만, 뭐 이제 그런 식상한 이야기는 패스! 

실내 인테리어는 직접 보지 못했으니 ^^ 패스~ 대신 제가 좋아하는 8인치 마이링크가 들어간 것은 꽤 좋아 보입니다. 요즘 시리로 답장을 자주 보내는데, 참 편합니다. USB는 2.1A로 충전이 빠르게 되겠군요. 보스 프리미엄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라 이것도 마음이 솔깃~ ^^


경쟁모델과 달리 R-EPS를 적용해 스티어링 조향 감각도 기대됩니다.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은 꽤 유용한 아이템이죠. 저도 이 옵션을 경험하고 나서 꽤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옵션입니다. 사각지대 경보시스템(SBSA), 전방충돌 경보시스템(FCA), 자동주차보조시스템(APA), 전좌석 안전벨트 경고 시스템, 급제동 경고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다양한 고급 옵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제원

제원

All New Cruze

1.4 Turbo

전장 (mm)

4,665

전고 (mm)

1,465

전폭 (mm)

1,805

윤거 (mm)

2,700

공차중량 (kg)

1,250 (16  17인치 휠 기준) / 1,290 (18인치 휠 기준)

엔진

1.4L DOHC I-4 VVT DI Turbo

배기량 (cc)

1,399

최대출력 (ps / rpm)

153 / 5,600

최대토크 (kg.m / rpm)

24.5 / 2,400~3,600

변속기

6-speed AT (6T35)

전륜 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타입

후륜 서스펜션

토션 빔

연비 (km/)

16 & 17 Tires

18 Tires

복합

13.5

12.8

고속

15.5

14.4

도심

12.1

11.6

CO2 배출량(g/km)

124

132

연료탱크 (liters)

52


이런 옵션과 재원을 떠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격일 것입니다. 우수한 상품성이 있더라도 타겟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격이 중요하죠.

1.4 터보 엔진 그리고 3세대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올 뉴 크루즈 가격은...(부가세 포함)

LS 1,890만원

LT 2,134만원

LT 2,286만원 - 디럭스 

LTZ 2,437만원

LTZ 2,478만원 - 디럭스 

입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죠? 


아반뗴AD는 스포츠 라인업까지 포함해서 1,410~2,455만원으로 형성되 있습니다. 엔진도 1.6 NA, 2.0 NA, 1.6 디젤, 1.6 터보 엔진까지 준비된 경쟁상대라 빠른 대응이 없다면 또 현대나 기아차에 밀리는 형국이 될지도 모릅니다. 특히나 가격에 대해서 인터넷 방송 중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봐서는 시장 반응이 좋지 못할 것 같기도 하네요. 

현대기아차도 요즘은 핸들링이나 기본기에 대해서 신경쓰고 있는 추세라 올뉴크루즈와 비교할 예정이라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됩니다.


시승하고 다시 이야기하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