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zidog

[안전운전] 반려동물과 같이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 이것만은 꼭!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하나의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여 같이 많은 곳을 다니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같이 차를 타고 멀리 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매너 주인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반드시 목 끈을 하고 이름표를 달아서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고 또한 반려동물이 저질러 놓은 배변을 잘 처리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라 빠진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로 이동시 반려동물과 나의 안전에 대한 부분입니다. 

Dog Friendly™Honda Element with ramp
Dog Friendly™Honda Element with ramp by Honda New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일부 수입차에서는 반려동물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캐리어를 설치할 수 있도록 옵션을 주기도 하지만, 말 그대로 일부 차종에 불과하죠. 결국은 주인이 반려동물이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여 움직이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보통은 반려동물 캐리어를 안전띠로 고정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정도만 되도 아주 적절합니다. 만약 캐리어를 싫어하는 반려동물이라면 반려동물용 안전벨트가 별도로 있는데 이것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종류도 다양해서 적절한 사이즈를 구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런 모습을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끌어 안고 운전하는 모습...
이러면 안되는 겁니다!!! 긴급한 상황에 어쩌려고....

반려동물이 아무리 징징거리더라도 엄격한 주인이라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제대로 훈련 및 교육을 했을 텐데, 보통 귀찮거나 잘 몰라서 그냥 안고 운전하는 위험천만한 행동을 합니다. 결국은 제대로 반려동물을 잘 가르치지 않은 주인의 잘못이 큽니다. 안전과 관련된 훈련은 잘 시켜야 하는 겁니다. 그래야지 반려동물도 안전하고 주인도 안전할 수 있습니다.

마치 휴대폰을 운전중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집중력을 흐리게 하고 위기 상황에서 움직임을 둔하게 하거나 위기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법규로 반려동물과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반드시 케이지나 별도의 반려동물용 안전벨트를 착용시키는 것을 의무화하고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는 행위를 음주운전 및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과 동등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생각도 듭니다.)

Ready for sleep
Ready for sleep by Brave Hear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더 와 닫는 이야기로 살짝 돌려보겠습니다. 만약에 반려동물이 아니라 내 아기라면? 과연 아기를 안고 운전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조금씩 자동차 이동 중에는 안전띠(유아용 카시트)를 하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하시겠습니까? 
바로 답이 나오시죠?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며 분명히 안전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겠죠.
 

갓난아기는 어머님과 같이 뒷좌석 카시트에 안전하게! 안전띠 꼭! 하시고 아버지는 안전 운전!!! 잊지 마세요.
Pups
Pups by puck90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다시 반려동물로 돌아와서....

반려동물과 외출시 챙겨야 하는 배변 봉투(도구)와 목줄, 이름표 등은 기본입니다. (아직 이것조차도 안 하신다면...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조금 의식해 보십시오.)그러나 이것은 외출시 준비하는 것이고 반려동물과 차량으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캐리어를 안전띠에 고정! 또는 별도의 안전벨트를 구매해서 착용시켜 주세요. 그래야지 우리 주인들도 안전하고 반려동물도 안전하게 되는 겁니다. (반려동물의 사전 교육은 기본!) 

꼭 잊지 마세요.
반려동물도 사람과 같이 안전벨트를 착용시켜줘야 한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