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goon's/Garage

2014 시즌 포디엄 입성을 기원합니다. [KSF 동계 드라이빙 아카데미 Lv.3]

2014년 2월 15일 KIC와 함께하는 윈터 드라이빙 아카데미 Lv.3 2회차 과정에 강사로 활동하고 왔습니다. 원래는 1회차부터 진행해야 했으나, 개인적인 일로 강병휘 선수가 대신 강의해 주셨습니다. 


제가 강의한 목표는 '사고 나지 않는 자심감 주기!' 가 주제입니다. 많은 분이 자신감만 가지고 서킷에 들어오고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최대한 차를 아끼고 저렴한 비용으로 연습하고 실력을 키울 방법을 전달하는 것이 제가 주제였습니다. 시간이 2시간도 짧아서 많은 것을 알려드릴 수는 없었네요. 

1조는 자유 주행 및 원포인트 레슨, 2조는 슬라럼 교육 및 원포인트 레슨으로 진행했습니다. 


슬라럼은 제동과 핸들링을 적절하게 조화해 가속 타이밍을 연습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었는데, 공간이 협소해서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는 조금 아쉬움이 남는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원포인트 레슨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한 부분은 코너 진입이 너무 빨라 탈출이 좋지 않았고 거기에 빠른 진입으로 손해를 보고 있는 상태가 많았습니다. 또한 '힐엔토'라는 기술을 쓰긴 하지만, 오히려 제동에서 손해를 보는 힐엔토를 하고 있으시고(잘 못되었단 이야기) 핸들링 포인트와 제동 포인트가 틀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부 차량은 서킷에서 주행하기 어려운 상태인데 들어오신 분들도 있고요. 차량 준비에 관해서도 이야기해드렸으니, 참고해서 항상 좋은 차량 상태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한 분 정도는 아주 괜찮은 분이 있었습니다. 조금만 다듬어 지면 좋은 기록이 나올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코리아 랩같이 3랩 주행으로 개선을 해드리기는 어려웠는데,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더 집중적인 교육을 하면 효과가 높을 듯합니다. 


이번에 동아일보 채널 A 카톡쇼 진행자 최서영 아나운서도 교육에 참여했는데, 열정적인 교육 참여에 많이 놀랐습니다. 슬라럼 연습 후 핸들링이 좋아지시는 걸 보면 꾸준히 연습하시면 직접 경기에 참가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사실 제가 강사로 활동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불러주세요. 제가 전달 드릴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제가 연습하는 시간이나 레이스를 준비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말이죠. 저도 다음에는 레벨 1 클래스에 수강생으로 참여합니다. 드라이빙 스쿨은 매번 알아 가는 것이 달라집니다. 기대되네요. 이렇게 같이 연습하고 확인할 기회가 많으면 좋겠습니다. ^^


부족한 제 강의를 들어주신 Lv.3 2회차 수강생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Sgoon[에스군] 이진욱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