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카레이싱은 돈 싸움, 그 싸움에서 이기려면? 연습 효율을 높여라!

카레이싱을 하고 싶어요. 라는 새로운 드라이버(?)를 만나면 항상 돈 이야기를 먼저 꺼낼 수밖에 없다. 본격적으로 카레이싱을 하는 것을 떠나서 스포츠로 즐기는 수준으로 생각하더라도 타이어, 기름, 숙식비 등을 생각하면 결코 저렴한 스포츠가 아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금전적 부담으로 합법적인 범위의 모터스포츠에 뛰어들지 않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혹자는 모터스포츠의 태생이 귀족 스포츠이고 고비용이라는 것은 당연하다고 한다. 물론 나도 이런 부분을 인정하지만 왜 저렴하게 즐기는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 것일까...

단순히 아마추어를 넘어 특히나 세계적인 무대로 가기 위해서는 재능보다 재력이 우선(?) 이라는 오토레이싱 기사를 보면 좌절하고 싶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람이 대단한 것은 꿈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 아니겠나...그럼 남들보다 적은 비용으로 경기를 할 수 있다면 자금적인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어쩌면 천재 드라이버와 노력파 드라이버를 찾는 이유는 더 효율이 높아서일지도...)

자동차라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오래 연습한 사람이 조금이라도 더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 진리라고 할 수 있다. 천재 드라이버가 아닌 이상 누구나 비슷하다. 처음부터 천재보다는 연습 벌레가 더 성공하는 것을 보면, 연습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생각하게 해준다. 그러나 카레이싱에서 연습은 모두 돈이다.

서킷을 달리고 있는 자동차는 일반 도로에서 주행하는 몇 배의 돈을 짧은 거리에 버리고 가는 것이고 거기다가 차량에 따라서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 결국, 이런 이야기는 외부에서는 많이 와전되어 막연하게 큰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으로 전달되고 일부 사람들은 비용이 비싸니까 모터스포츠를 포기하는 경우도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수준에서 합법적으로 폭주가 허용되는 서킷에서 달리기를 즐긴다면 사실 일반 공공도로보다 오히려 더 저렴한 비용이 들어간다. 제대로 달려 보지도 못하고 가슴 졸이며 다니는 것보다 확실하게 서킷에서 달리고 나면 당분간 폭주하고 싶은 생각도 사라지니 말이다. 가깝다고 매일 밤바다 불법적인 폭주를 하는 것보다 가끔 서킷에서 확실하게 주행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단, 적절한 수준으로 즐긴다는 전제하에서 말이다.
(일반 도로에서 미친 듯이 달리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응?)

그러면 조금이라도 기록을 당기고 다른 사람보다 서킷에서 빠르기 서는 그냥 즐기는 수준보다는 조금 더 투자해야 하는데, 여기서부터는 확실히 연습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진다. 25~30분 정도 되는 한 타임 주행 시간 동안 다른 사람보다 많은 정보를 얻어내야 한다. 

생각하며 주행하기, 시뮬레이션 활용, 데이터 분석, 이미지 트레이닝, 좋은 조언자! 등 이 모든 것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효율적으로 트레이닝 할 수 있다. 그런데 어느 것을 더 중점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달라서 함부로 조언하기 어렵다. 분명한 것은 이런 모든 것들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연습방법이 된다.

하지만 여기에도 숨겨진 이면이 있다. 조금 자금적 여유가 있어야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인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뮬레이션 장비나 서킷 주행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로거 등 당장 이런 장비를 사려면 모두 금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서글픈 부분이지만 이 모든 것을 가지고도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보면 꼭 여기서 억울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주변에 능력 있는 지인에게 도움을 구하는 방법도. ^^)

경기중에는 주어진 조건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자동차의 숨어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그러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주어진 조건을 최대한 활용할 생각을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능력 있는 지인을 활용하라니까;;;) 사실 환경을 탓하기보다는 선수는 자신의 실력을 반성하는 것이 더 맞으니 말이다. (이건 나도 일화가 있어서 알게 된...) 기회가 있을 때 잡아야지!!
(아직 저도 먼 이야기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1000만원을 투자해서 얻을 결과를 그 절반만 투자해서 얻을 수 있다면...다른 사람이 10000시간 서킷에서 보낼 시간을 그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면...그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금전적 시간적 이득은 엄청난 것이다. 우리가 공부할 때 얼마나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하느냐가 성적으로 나오듯 레이스에서도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는 있다. 

아...한가지...절대적으로 자금력이 우위에 있는 팀과 팀을 비교하면 사실 ㅠㅠ 정말 힘들어지긴 한다.

다음은 정신력에 관해 이야기를 해볼 생각이다. 이런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