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알페온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서 기대를 정말 많이 했었는데요.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제가 이렇게 기대하던 알페온 대체 어디에 전기모터가 달려 있을까요?
바로 제너레이터(발전기) + 전기모터! 이런 구조입니다.
그럼 눈치가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기모터의 힘이 벨트로 전달됩니다. 우리가 지금 타고 있는 자동차도 기존 제너레이터대신 알페온 e어시스트같이 제너레이터 + 전기모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단다면 알페온 하이브리드 모델인 e어시스트와 같은 구조가 됩니다. 그리고 전기모터를 돌릴 때 사용할 베터리 팩만 있으면 말이죠.
이 구조를 보면 알페온 하이브리드 모델이 생각보다 연비 개선이 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전기모터에서 발생하는 구동력이 벨트로 전달된다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는 벨트가 돌아가면서 생기는 저항과 일부 에너지 전달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모터의 힘이 온전히 동력으로 전달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전기모터에 힘이 일정한계 이상으로 가면 손실이 더 크게 발생하게 되는 그런 구조입니다. 즉, 더 강한 힘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에는 참 난감한 구조라는 거죠.
말 그대로 출! 력! 보! 조!
2.4 휘발유 엔진의 부족한 부분을 적절하게 보조하는 형식으로 알고리즘이 짜여 있습니다. 이런 몇 가지 부분을 보면 2.4 엔진 연비개선이 주된 목적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제가 판단하기에는 2.4 엔진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기 위한 개념으로 도입된 것 같습니다.
특히 순수 EV모드가 없다는 것과 특정한 상황에서만 하이브리드 모드로 동작한다는 부분을 본다면 말이죠.
아참 알페온 e어시스트에 적용된 '발전기 + 전기모터'에는 수냉식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니 내구성과 효율을 위해서 신경 쓴 것이 보이는군요. 현재 알페온 e어시스트는 2세대 BAS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스포일러 2탄? ㅋㅋ
'Car & Motorsport > Fun to R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승기] 알페온 e어시스트, 체감 유지비 2.0급 대형차를 만나다. (5) | 2011.12.10 |
---|---|
쉐보레 말리부 어떤가?! - 시승기 1편 [전반적인 리뷰 및 일상 주행 느낌] (2) | 2011.12.04 |
보험료 할인받는 '승용차요일제OBD' 장착! 그러나 과연 OBD가 필요한가? (8) | 2011.11.28 |
알페온 하이브리드[e어시스트 : eAssist] 시승기 곧 개봉박두! (0) | 2011.11.27 |
짧게 느껴본 i40 시승 후기. (0) | 2011.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