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허브스페이스에 대한 소고...

자동차 튜닝을 시작하면서, 많은 유혹이 있었던 것이 바로 허브스페이스였다. 이유는 저렴한 금액으로 차량 제원 바꿀 수 있고, 쉽게 코너링과 자세를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아직 허브스페이스로 사고가 크게 났다거나 하는 이야기가 잘 안 들리고,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를 더 많이 보아 왔기 때문에 허브스페이스 사용에 대해서 상당히 관대하게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물론 나도 직접 경험해보기 전에는 말이다.
 
허브스페이스를 잘 못 사용했을 때 생기 문제점을 간략하게 이야기하면 아래와 같다.

● 핸들 떨림 발생
싸구려 허브스페이스는 여러 차종과 호환시키기 위해서 대충 비슷한 사이즈로 제작을 한다. 그래서 허브 스페이스를 장착할 때 보면 대충 걸쳐져 있고 아무리 가볍고 회전 중신에 가깝다고 해도 무게분포가 달라지므로 약간의 핸들 떨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 많이 두꺼운 경우에는 순정 허브에 휠이 걸쳐지지도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 볼트 부러짐
보통 3mm나 5mm 정도의 허브스페이스를 사용하는데, 그냥 단순히 몇 mm 이런 이야기로 생각하면 뭐 순정 볼트로 괜찮겠지! 이렇게 생각하기 쉽다. 괜히 제조사에서 그렇게 길게 만든 것이 아니죠! 결국, 3mm든 5mm 든 정석은 그만큼 볼트 길이도 길어져야 한다. 물론 그렇게 사용하더라도 지금까지 사고나 문제가 없었다고 항변할 것이다. 그런데 5mm 허브스페이스 끼우고 볼트가 3바퀴 정도만 돌아가는 것을 보면 생각이 조금 달라지려나...
 
●  차량 운동성 변화 (이해 정도 필요)
애프터마켓에서 내 차를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튜닝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들어간다. 사실 허브스페이스도 운동성을 변화시키는 튜닝중 하나이지만 일부 사람은 단순히 보기에 좋으니까 사용하고 차량 운동성이 달라지는 것을 생각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우리 필진 스미노프군이 임시로 허브스페이스를 잠시 사용했었다. 그때 잠시 사용하면서 스핀을 경험하고 나서는 바로 허브스페이스를 빼버렸다. (물론 나도 사용한 경험이 있다. 브레이크 개조했는데...휠에 안 들어가서...ㅠㅠ)

보통 뒤가 넓어지면 언더스티어 특성이 두드러지고 앞이 넓어지면 오버스티어 특성이 두드러진다. 3mm 5mm가 얼마 되겠어? 이러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차체 간섭
차체 간섭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라 크게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동호회를 보면 여전히 허브스페이스 사용에 대해서 상당히 말이 많다. 누구는 해도 되고 누구는 하지 마라 하고... 사실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헷갈리기 때문에 참 난감한 일이다. 개인적인 의견은 사용하지 말았으면 한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위험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으로 조심하지만, 며칠 동안 아무 일이 없다면 그냥 안전하다! 라고 인식하고 마구 달리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안전 불감증을 유발하지;;;)

임시로 며칠만 허브스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위에서 언급한 이슈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영구적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보완된 허브스페이스인지 확인하고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제품을 사용하길 권장한다. 애프터마켓 튜닝으로 생기는 자동차 사고나 문제는 결국 나만 손해 보는 것이 아니라 같이 도로를 달리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것이니 자동차 안전에 대해서는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괜히 휠 만드는 회사에서 다양한 스펙으로 같은 디자인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란 것!) 

P.S : 요즘 원메이크전 경기 준비중이라...두서 없이 쓴 글이라 정신이 없습니다. 죄송~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