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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Motorsport/Fun to Ride

1.6 디젤 오일 캐치 탱크 달기

일단 차량 사진은 내 차가 아님을 미리 밝힌다.

차량 사진은 동호회 회원 분 차량이고 1.6 디젤 엔진의 오일 캐치 설치하는 방법과 위치를 보여주기 위해서 작성한다
.

오일 캐치 탱크는 엔진의 작동 중 발생하는 블로바이가스에 포함된 기화된 오일 및 기타 불순물을 제거하고 좀 더 깨끗한 블로바이가스를 엔진으로 리턴 하는 역할을 한다. 과격주행과 고RPM을 자주 쓰는 차량의 경우 선택적으로 오너가 달고 있다. 오일 캐치 탱크는 반드시 필수는 아니다. 그러나 관리적 측면과 성능적 측면에서 오일 캐치 탱크를 설치하는 경우가 미세하게 나마 좀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
관리적으로는 블로바이가스에 포함된 오일성분들은 냉각되면서 다시 액화되고 흡기다관에 오염을 유발하며 각종 센서의 문제를 좀 더 쉽게 유발한다. 성능적 측면으로 엔진으로 들어오는 산소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오염된 산소로 엔진을 작동시키는 것과 깨끗한 산소로 엔진을 작동시키는 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다고 나면 심리적 안정감이 주류를 이루고 실질적인 성능의 상승을 느끼는 것은 미비하다. 일종의 차량에 보약이라 보면 정확하겠다.


블로바이가스란?

엔진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새는 가스를 말한다.

엔진 사진을 보면서 장착 방법을 설명하겠다.


블로바이가스는 엔진 - 오일 캐치 흡기다관 - 엔진 순서로 순환된다.

엔진을 작동하면 흡기다관에서 발생되는 진공압력을 이용하여 블로바이가스를 다시 빨아들인다
.

지금 차량은 쌍용 순정 오일 캐치를 장착한 차량이다
.

우선 엔진에서 나가는 방향으로 실리콘 호수를 연결한다. 나가는 출구위치를 정확히 기억하고 작업하면 된다
.

적당한 곳에 오일 캐치탱크를 설치한다



오일 캐치에서 나오는 호수를 연결한 곳을 다음 사진으로 확인하겠다.


사진 속 차량은 오픈 필터를 장착하면서 알루미늄 인테이크파이프를 설치하였고 터빈으로 들어가는 쪽에는 순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미지를 보면 화살 표로 꺾이는 부분에 동그란 모양의 플라스틱이 있는데 그쪽으로 오일캐치에서 나오는 호수를 연결해주면 된다.

참 쉽죠?[밥로스] ㅋㅋ


참고로 지금 차량사진에 보이는 실리콘호수는 원래는 흰색이었다...장착한지 얼마 되지 않아 저렇게 더러워 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