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Fun to Ride

아반때 HD 디젤 오토의 새로운 발견(와인딩편) 잡담

나는 아반때 HD 오토 디젤을 사면서 결심한 것이 있다.

바로 이 차로는 와인딩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 차를 타고 와인딩 하는 곳은 가지도 않았고
...

실제로 하지도 않았었다
...

여러 이유가 있지만 우선은


1.
오토

   -
운전하는 재미의 반감...제동거리 증가...
2.
디젤은 고회전에 부적합

   -
롱 스트로크 구조의 엔진으로 고 회전용으로 조금 부적합하다.

 그래서 RPM 4500RPM밖에 못 쓰지만...
    
그래서 그런지 왠지 모르게 3500RPM만 넘어가도 무진장 심적 부담이 크다
...
    
휘발유로 치면 거의4500이상으로 넘어가는 상황이니
...
    
이건 그냥 나 혼자만의 느낌일 수도...ㅎㅎ

3.
아직 튜닝도 안되어 있다.
   -
와인딩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 오일팬 격벽 작업 정도는 해주고 해야 엔진 손상을 줄이는 길이라
..
     
브래이크나 휠 타이어야 조금 부족하면...맞춰 타면 되는 거지만
....
     
오일 쏠려서 엔진 말아 먹는 것은 이제 그만 하고 싶었다..

이전 차량엔진을 오일 순환 문제로 메탈 베어링 문제로 사망 시켰다;;
     
대충 이런 이유로 지금 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이지만 그래도 조금 재미난 정도로 건드는 수준으로 마무리를 하고 있었다
.

차라는 것이 밟는 만큼 수명도 줄어들고 교체해줘야 할 것도 더 빨리 해줘야 하고
....

그냥 오토라서 건들기도 귀찮고...;;가끔 고속 도로 달릴 때는 오토나 스틱이나 비슷하다고 느껴지지만
....

와인딩을 할 때에는 느낌상의 차이가 상당히 차이가 나서...오토로 와인딩은 항상 절래 절래
..

그리고 브레이크 반응도 스틱과 오토의 차이가 좀 있어서 스틱의 경우 감속을 할 때 밀린다는 느낌이 적은데 오토의 경우 밀린다는 느낌이 강하다
.

아마 지금 차가 스틱이면 아마 많은 변화를 주고 있을 듯...ㅎㅎㅎ


각설하고!! 처음으로 지금 차를 끌고 중미산 와인딩을 가게 되었는데...

에이 그냥 한번 달리기로 했으니 그냥 올라가 봤다...물론 편하게 달리는 수준으로


오일 쏠림을 최소화하자는 생각에 코너에서 속도도 많이 줄였고 거기 다가 타이어도 완전히 순정이라...

최대한 안전에 신경 쓰며 올라갔다...어라 근데 생각보다  잘 달려 주었다
...

아무리 신형 차대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지만 이 정도로 잘 달려 줄지는 몰랐다
...

순정에서도 꽤나 재미있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

타이어 만 그립만 좋다면 순정 서스에 순정 휠을 장착하고도 재미있는 정도로 타고 다닐 수 있을 수준이었다
...

그리고 엔진에서 나오는 파워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출력을 내주고 있었다
.

당연한 걸지도 ㅡㅡ;; 넘치는 토크의 디젤이다...ㅋㅋ 나름 객관적 기준으론 아직은 부족한 출력이다
.

내 차에는 VDC라는 장치가 있는데...와인딩을 하면서 VDC가 작동하지 않는 범위에서 처음 타고 올라갔고
...

두번째에는 휠 타이어 서스 작업이 된 디젤과 같이 달리게 되어
...

처음 보다는 조금 과감하게 공략을 했다
...

역시나 순정 타이어의 한계는 내가 편하게 타야지 하는 수준이 적당하다는 신호를 나에게 하고 있었다
...

VDC
도 가끔씩 불이 들어와서 오히려 코너 공략에 방해를 하고 있었고
...

중반부터는 일부러 VDC를 끄고 달렸다
...

그제서야 내가 생각하는 대로 차가 움직여 주었다
...

확실히 차가 잘 만들어진 것은 확실 하다
...

그런데 난 이차는 그냥 편하게 타고 싶다...왜냐!!! 이차는 오토에 디젤이다
...

어디 놀러 가거나 출퇴근 할 때 저렴하게 그리고 편하고 빠르게 달릴 수 있다
.

항상 난 차에 목적을 부여하고 거기에 맞춰서 차량을 셋팅을 하기 때문에 이차는 구입부터 그냥 편하게 타자
!

이런 생각으로 차를 구매를 했기 때문에 전혀 작업을 하고 싶지는 않다
...

차라리 와인딩용에 적합한 컨셉의 차량을 하나 구입하여 탈 것이다
.

생각보다 아반때 HD 순정 디젤 오토가 와인딩에서도 재미나게 탈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하루였다
.

ㅋㅋ 난 그래도 이걸로 와인딩은 별로 안하고 싶다...

그래도 분명한 사실을 신형 바디의 HD 차대는 확실히 잘 만들어진 차대이다...

이정도 차량이라면 진짜 오래 타고 다니더라도 괜찮은 차량이 되지 않을까...

정말 기본이 탄탄한 차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