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i30' VS '포르테 해치백' 준중형 해치백 최강은 누가 될까?

한국에서는 세단이 진리라는 불변할 것 같은 소비자의 심리가 i30이 출시되면서 변화된 욕구를 반영하듯 큰 히트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나온 해치백 자동차 중 가장 잘 팔리는 차종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미니밴 제외!]

그런데 기아 자동차에서 '포르테 해치백'을 선보인다는 소식과 이미 사전 계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제발 시승은 하시고 신차를 구매하십시오. 일단 먼저 사는 것보다 현명한 판단이 더 중요합니다.]

8월 말 출시예정인 포르테 해치백과 정면으로 격돌한 차종이 바로 바로 i30입니다. 준중형 등급에 포진하고 있기도 하고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아반떼 HD와 포르테는 서로 경쟁 차종이었기 때문에 이 둘의 격돌을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준중형 해치백에서 누가 승리할까요?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참 재미난 일이 될 것입니다. 포르테 해치와 i30의 기본적인 플랫폼은 같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현대에서 만든 i30과 기아에서 만든 포르테 해치백은 차이가 나는 대표적인 몇 가지가 있는데, 정리해보았습니다.

1. 현대 디자인 VS 기아 디자인

포르테 해치백이 전면 디자인이 좀 더 멋있게 나왔더라면, 아마도 i30 디자인을 압도할 수 있는 디자인이었을 것입니다. 포르테 세단을 타는 분들도 포르테 쿱 범퍼를 많이 이식하는 경향을 보면 전면을 포르테 쿱과 같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면 해치백을 선호하는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해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왕이면 해치백!!' 이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물론 현대 디자인이 아반떼 MD와 같이 윈드 크래프트 디자인을 적용한 새로운 모델이 나온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반떼 MD의 해치백! 왠지 더 끌리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벨로스터가 연말에 출시된다면 i30와 포르테 해치백은 어떻게 될까요?

2. 현대 감성 VS 기아 감성


현대와 기아는 서로 같은 플랫폼과 부품을 사용하면서 조금씩 다른 마감과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으로 오는 감성이 다를 수도 있지만, 마감으로 인한 감성이 확연하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작은 부품, N.V.H에 대한 마감까지 현대와 기아가 같은 차라라는 느낌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두 회사에서 나오는 자동차는 서로 다른 각 회사만의 독특한 감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회사에 손을 들어주실 건가요?

3. i30 멀티링크 VS 포르테 해치백 토션빔


최근 핫이슈 멀티링크와 토션빔!! 
아마 특별히 포르테에 적용된 토션빔을 개선을 하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온다면 저는 i30의 멀티링크에 손을 들어줄 것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느 것에 더 놓은 점수를?


4. i30 1.6 감마 엔진 VS 포르테 해치백 1.6 감마 GDi 엔진


같은 감마 엔진이라도 방식이 달라서 많이 고민이 될 부분입니다.
i30 판매가 사실 아반떼 반만 되었다면 아마도 아반떼 MD와 같이 같이 풀체인지를 준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년에 i30에 감마 GDi를 적용할 것이라고 하지만 아마도 2011년 모델에 적용하지 않을까...
분명한 것은 둘 다 같은 엔진이 아니라면 포르테 해치백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은 분명하지 않을까요?

5. i30 4단 자동변속기(5단 수동변속기) VS 포르테 해치백 6단 자동변속기(6단 수동변속기)

변속기도 변경되기 전에는 포르테 해치백이 유리하겠군요. 
사실 감마 엔진에 5단 수동변속기가 달린 경우에도 참 재미난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같은 힘이라도 좀 더 나누어 쓸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6단 수동변속기에 대한 로망도 있지만, 6단 자동 변속기도 충분히 만족하고 탈 수 있습니다. 
6단 자동변속기에 대해서는 조만간 이야기해볼 생각이다.
i30이냐 포르테 해치백이냐는 사실 파워트레인이 i30이 바뀌지 않는다면 열세가 되지 않을까?

내년에 i30 파워트레인도 변경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조금 당겨서 2011모델이 변경되는 시기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서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시기에 출시할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는 이건 제 생각입니다. 파워트레인 변경으로 두 차종을 나중에 비교한다면 i30과 포르테 해치백의 경쟁은 결국 현대와 기아의 감성차이로 차이 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토션빔이냐 멀티링크냐! 이것도 참 재미난 양상이 될 것 같군요. 시승해본 포르테에 적용된 토션빔의 느낌은 많이 개선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러나 해치백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본다면 오히려 재미난 주행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 뚜껑을 열어보고 같이 지켜보도록 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