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아반떼 MD 140마력 감마 1.6 GDi는 정말 거짓인가? [준중형 기어비 비교!]


출력이 '거짓이다.', '진짜다.'는 판단은 독자분들이 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아서 비교만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반떼 MD의 기어비가 살짝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단에서 기어비가 상당히 길어서 편한 주행은 가능하지만, 감마 1.6 GDi의 출력을 잘 살리지 못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반떼 MD는 스포츠카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정말 괜찮은 기어비라는 것은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엔진 출력을 기어비로 적절히 불쾌하지 않은 느낌을 운전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직접 주행하면서 기어비의 느낌이 상당히 디젤과 흡사하다고 생각되었고 실제로 찾아본 자료에 의하면 확실히 롱 기어비를 적용하여 연비를 살리면서 엔진 출력을 각단에서 조금 길게 밀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단의 기어비도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스포츠 주행을 위해서는 살짝 아쉬운 부분이지만, 기어비는 아반떼 MD는 가속을 중시한 것이 아니라 연비와 편안한 주행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 우선 각단 비교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준중형은 라세티 프리미어, SM3입니다. SM3는 CVT가 적용되어 기어비를 정확히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제외하겠습니다. [실제 오너 분들이 아시는 기어비를 알려주시면 같이 분석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라세티 프리미어와 아반떼 MD의 자동변속기를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각단의 기어비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종감속비를 변경하여 1.6, 1.8, 2.0D에 각각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엔진에 적용된 기어비를 비교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각단을 비교하고 종감속비를 고려한 비교를 할 것입니다.

우선 각단 비교입니다.

각단을 비교하면 라세티 프리미어가 1단, 2단, 3단, 4단의 기어비가 짧습니다. 그리고 6단부터는 아반떼 MD 보다 롱기어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어비를 제외한 모든 것이 같다 가정하고 드래그를 한다면 라세티 프리미어가 앞설 것입니다. 이 정도는 좀 달려보셨다는 분들이면 대충 예상이 되시죠?

각단 기어비 비교에서는 라세티 프리미어가 저속에서 우세를 보일 것이고, 아반떼 MD는 고속에서 우세를 보일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시내 주행에서 생각하면, 각단 기어비 비교에서는 아반떼 MD가 라세티 프리미어보다 적당한 가속감과 연비 주행에 더 적합하게 각단을 구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시내에서 경쾌한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6단 항속만 보면 고속에서 연비는 라세티 프리미어가 괜찮겠군요. 두 자동차의 기어비만 비교해도 서로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아반떼 MD는 실용적인 구간에서 적당한 연비를 잡으면서 적당한 가속감을 상대적으로 제공하고, 6단 크루징에서는 불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실용적인 구간에서는 경쾌한 가속감을 얻는 대신 연비를 조금 잃을 수 있고, 6단 크루징에서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차량을 각단 기어비를 가지고 비교를 한다면 호불호가 나뉠 것으로 보입니다. 가속감을 포기한 대신 좀 더 편하게 연비를 생각할 것이냐, 아니면 연비를 살짝 포기하더라도 실용적인 구간에서 조금 나은 가속감을 느낄 것이냐의 차이로 말이죠. 

이제 종감속비 비교로 넘어갑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각단 기어비는 같고 종감속비를 달리하여 다른 엔진에 적용한다고 앞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3가지 종감속비가 제공됩니다. 그러나 아반떼 MD에 적용된 종감속비는 1가지입니다. 당연히 1.6 GDi만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차후에 어떤 엔진이 추가될지는 루머만 무성하지 아직 아무것도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각설하고 종감속을 보면 아반떼 MD의 종감속 기어비는 라세티 프리미어 1.8과 비슷합니다. 높아진 엔진 출력을 생각해서 적용한 종감속 기어비라고 판단됩니다. 그렇다고 1.8하고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엔진의 배기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배기량이라면 아반떼 MD의 전체적으로 기어비는 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안되시는거 없으시죠?]

그러면 속도로 아반떼 MD가 롱 기어비라는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우선은 같은 타이어 사이즈와 엔진으로 생각하시고 단순히 기어비에 의한 속도만 보십시오.

우선 라세티 프리미어 1.6 A/T와 아반떼 MD 1.6 GDi A/T입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아반떼 MD가 같은 rpm에서 속도가 높습니다. 제가 이야기했던 기어비가 조금 더 짧았다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던 것이 대충 감이 오시나요? 만약에 라세티 프리미어 기어비를 아반떼 MD에 적용했다면 대단한 녀석이 나올 수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만약 저렇게 나온다면 2.0 세타엔진의 입지가 달리기 성능에서는 많이 위태했을 것입니다. 하극상은 일어나지 않았으니 당행입니다. [제 차가 2.0  세타 2라;;;] 

동급 1.6에서는 연비를 생각한 기어비라는 것이 확실히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항속 연비를 생각한다면 아반떼 MD의 기어비는 완벽하다고 알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이런 기어비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1.6 감마 GDi 엔진의 출력 덕분일 것입니다. 만약 출력이 낮다면 현재 아반떼 MD의 기어비를 적용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1.8 A/T와 아반떼 MD 1.6 GDi A/T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1.8과 비교하더라도 아반떼 MD가 1단, 2단, 3단, 4단 기어비는 롱입니다. 다만, 5단과 6단에서만 상대적으로 짧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항속 주행을 한다면 라세티 프리미어가 연비에는 유리한 기어비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1.6에 적용된 기어비를 아반떼 MD에 적용했다면 달리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어비라고 생각되고, 라세티 프리미어 1.8에 적용된 기어비를 아반떼 MD에 적용한다면 대부분 만족할 수 있는 달리기 성능과 연비를 확보할 수 있는 조합이 되었을 겁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한 제로백 수치를 보면, 아반떼 MD는 10초대, 라세티 프리미어 1.8은 11초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가 160kg 정도 더 무겁습니다. 뭐 아반떼도 성인 좀 타면 11초대 정도 될 것 같군요. 라세티 프리미어 1.6은? 이야기하지 않아도 더 느린 수치라는 것을 짐작하실 것입니다. [14초대라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타이어 사이즈가 다른 것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215/50/17과 215/45/17 타이어 정도의 차이는 드라이버의 실력이 같다면 정만 근소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달려 보시면 아실 겁니다. 
[아반떼 MD의 데이터 로거로 직접 측정한 자료를 별도의 시승기로 올라갈 예정입니다.]

달리는 것을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기어비를 보니 라세티 프리미어 기어비가 더 참 마음에 듭니다. 그냥 연비를 중시하는 분들에게는 아반떼 MD가 더 마음에 드는 연비일 것 같습니다. 대략 10초대의 제로백 수치 140마력대의 차에 기대하는 일반 소비자의 기대치보다는 느릴 수 있습니다. 저도 아쉬운 부분이지만 라세티 프리미어와 아반떼 MD를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어느 것을 선택할지 참 고민일 거 같습니다.

[기어비에 따른 비교는 차체 무게와 타이어 승차인원, 변속타이밍 등 많은 부분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가속력에 대한 간단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시다면 본 글은 적당히 넘어가셔도 됩니다.]

8월 18일 오후 3시 50분 추가
블로거 레드존님 확인한 GM대우 라세티 프리미어의 기어비는 제가 파악한 디젤 종감속비를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부석을 추가하여 저녁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8월 18일 오후 8시 18분 추가
인터넷 상에 가속 영상을 보아도 정확힌 기어비를 파악하기 힘들어 직접 GM 대우에 매일을 넣었습니다. 답변이 오는 것을 확인한 후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8월 19일 오전 6시 50분 추가
드리프트 박스로 정확한 각단 속도 특정 후 기어비 검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대우에서는 아직 답변 매일은 없습니다.

8월 19일 오후 8시 16분 추가
대우측에서 관련 부서에 정확히 확인 후 연락을 주겠다는 매일을 확인받았습니다. 몇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8월 20일 오후 4시 17분 추가
GM 대우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제가 확보한 정보가 맞습니다. 
1.6 가솔린: 3.870, 1.8 가솔린: 3.230, 2.0 디젤 : 2.290 입니다.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의 비교 내용은 정확하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