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Fun to Ride

[시승기] 크루즈 5 디젤, 단점은 있지만, 두루 만족스럽다.

이번에 시승한 자동차는 쉐보레 2013 크루즈 5 디젤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준준형 자동차를 선택할 때 오로지 현대·기아자동차를 제외하면 선택할 수 있는 차가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쉐보레(구 GM대우)의 인지도는 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라세티 프리미어(현 크루즈)가 출시되면서부터 상황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현 크루즈)가 나올 당시 현대에서는 아반떼 HD라는 나름 밸런스 좋은 모델을 출시했고 거기다가 1.6 디젤을 올려 부족하다고 하던 1.6 엔진의 파워 불만을 상쇄할 만한 차를 내놓았죠. 당시에 아반떼 HD만 한 차가 없었다가 거의 같은 자동차라고 할 수 있는 포르테와 쉐보레의 새로운 준중형 라세티 프리이머(현 크루즈)의 출시는 국내 자동차 회사의 준중형 시장 싸움을 본격화하는 시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이슈가 되었던 모 커뮤니티에서는 슈퍼카 라세티 프리미어(크루즈)에 대해서 이야기가 많았고 더욱 많은 사람이 관심을 끌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가솔린 모델의 출력과 자동변속기의 답답한 느낌은 그리고 떨어지는 연비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그리 좋은 반응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유독 사람들 눈밖에 벗어나지 않았던 트림이 있었는데, 바로 디젤 라인업입니다.


크루즈 1.6 1.8 그리고 디젤 2.0 중 개인적으로 선택하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디젤을 선택해야 한다고 할 정도로 크루즈 디젤에 대해서는 상당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나 같은 플랫폼으로 만든 올란도 2.0 디젤을 타고 그렇게 칭찬했으니 대충 감이 오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크루즈 디젤은 사실 한 번도 시승 못해본 것이 아쉬움이 이었죠. 그래서 이상하리만큼 크루즈에 대해서 그리 좋은 평가를 하지 않았습니다.

(1.6과 1.8 휘발유 모델만 타봤으니...ㅋ)


같은 자동차라도 단순히 출력만 높아져도 상당히 평가가 다르게 갈리게 됩니다.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차의 성능을 있는 한 것 끌어내서 탈 수 있는 재미가 있다면 꽤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한 것이 자동차입니다. 크루즈에 올라간 엔진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사람들의 평가가 나눠는 것을 보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고 개인적인 느낌을 좀 더 강조해서 써내려가 보겠습니다.

▷ 항상 질리지 않는 실내 디자인, 그리고 마이링크!


크루즈의 실내 디자인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쉽게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라 좋다고 평가를 했습니다. 단순하지만 정확한 시인성을 확보하고 필요한 정보를 잘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출시부터 동급 자동차보다 많은 정보를 깔끔하게 표현하는 것이 마치 고급 차를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만큼 다양한 설정을 운전자가 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습니다.


이는 마이링크 시스템이 올라간 크루즈 모델에서도 같으며, 기존 크루즈 특유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정작 사용은 자주 하지 않지만, 운전자에 맞춰서 도어락이 풀리는 방법이나 주행 중 음량자동보정 등 다양한 기능을 보통 기존에 설정된 대로만 사용할 수 있었다면 쉐보레 자동차들은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부분이라 상당히 편합니다.


마이링크는 여전히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하지 못하여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지만, 기본적인 오디오 기능에 충실하며 단점은 CD 플레이어가 없다는 것은 아쉽군요.


정원영 교수님 - 걸음걸이 주의보 앨범을 듣고 싶었다고요! 


그래서 아이튠즈로 립;;;' 쿨럭;

(없어지면 괜히 아쉽;;;)

일단 마이링크는 출시 시기가 많이 지났는데도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하다는 것은 좀 많이 아쉽기만 합니다. 단지 화면이 달린 오디오를 원해서 마이링크를 선택한 것이 아닐 텐데 말이죠. 어서 좀 해결해 주셨으면 좋겠군요. 


크루즈의 시트 포지션은 운전석은 경쟁 차종대비 상당히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간 뿡~뜬듯한 느낌이 드는 경쟁사 대비 상당히 안정감을 선사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조수석도 준수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다만 뒷좌석은 앞좌석이 편하게 앉게 되면 상당히 공간이 협소해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치백이라는 장점 때문에 세단보다 트렁크 공간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입니다. 

▷ 대우부터 내려오는 전통 외부 디자인 변화는 최소화


예전에 어른들이 대우차를 사는 이유로 디자인이 자주 안 바뀐다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는 세월이 지나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크루즈 5 1.8 휘발유 모델과 2013년 모델은 외부 디자인이 바뀌면서 약간의 옵션 변화가 생긴 정도가 전부입니다. 모든 도어에서 버튼으로 자동차 문을 열고 잠글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는 변화이고 그리고 범퍼 모양이 조금 변한 것이 눈에 보이는 전부입니다.

정면에서 크루즈 5를 보면 세단인지 해치백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오로지 측면과 후면을 볼 때만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장점이라면 장점이고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치백의 디자인이 세단보다 좋아 보이는데, 아마도 자주 안 보이는 디자인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여전히 엉덩이 디자인은...어색어색;;;)


특히나 블랙 색상의 크루즈 5는 정말 멋지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크루즈를 슈퍼카로 만든 파워트레인(진짜 슈퍼카 아님...;;)

크루즈 5 디젤 오토로 제로백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노면에 염화칼슘이 있는 상태여서 기록이 아주 정확하다고 할 수 없지만 제가 측정하는 장소는 정해져 있어서 그중에서 좋은 곳으로 정했습니다. 최고 수치는 9.1초로 오토 치고는 상당히 준수한 수치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서 아반떼 MD 포르테, K3, 등과 비교해도 빠른 수치입니다. 


크루즈 5 디젤은 단순히 제로백 수치로면 별로 빠른 차가 아닙니다. (슈퍼카가 아니란 이야기) 하지만 공차 중량이 1530kg으로 보통 중형차에 디젤엔진이 올라간 수준으로 무겁습니다. 동급 준중형과 비교하면 너무 무거워서 답답할 정도로 이런 무거운 차가 이 정도 수치를 낸다면 대단한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게가 가벼웠다면 왠 만한 동급 자동차는 우습게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제로백을 측정하면서 1단 2단 변속 때 정신이 없더군요. 디젤 엔진 특유의 숨이 짧은데 기어비 또한 1단과 2단은 짧은 편에 속하니...;; 정신이 없더군요...뿌아아 변속 부아아아아 변속 부아아아아아아아아앙~ 뭐 이런 느낌이라 ㅡㅡ; 초기에 정신없습니다. ㅎㅎ 3단 4단으로 밀 때가 정말 재미 집니다. ㅋㅋ


자동차 무게가 많이 나가면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크루즈의 분류인 준중형에서 자주 선택하지 않는 1.8이나 2.0 디젤 모델을 사람들에게 더 권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1.6은 정만 너무 답답합니다. (잘 타고 다니는 분들에게 죄송;;) 일단 크루즈 5 디젤은 시내에서든 고속에서든 시원시원 잘 달려줍니다. 단지 제로백과 같이 순간 가속이 아니라면 말이죠. 꾸준히 밀어주는 느낌은 정말 좋습니다. 순간 가속에서는 뭔가 이상한 아쉬움이 남더군요. 아마도 무게 대비로 생각하면 조금 더 출력이 좋았다면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엔진 반응이 조금 느린 느낌이었는데, 여러 경로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한 바로는 맵핑이라는 마법으로 해결하고도 남는다고 합니다. 대신에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져서 개인적으로 특별히 파워에 대해서 목마를 일이 없어 보이는 크루즈 5 디젤은 그냥 타셔도 좋지 않을까 습니다. 2013 크루즈 5는 유로 5를 충족한 사양이라 그만큼 혜택도 있으니 이 혜택을 보면서 환경 오염을 더 시킨다면 안됩니다. ㅋ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은 변속기 단지 GEN2 미션이 아니어서가 아니라 변속 충격이 상당히 크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순간적으로 3단 변속이 들어갈 시점에는 변속 충격이 강하게 나왔는데, 분명 시승차만의 문제일 수 있으나 요즘 가혹 주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들이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약 12000km를 주행한 차로서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3단 변속시 변속 충격과 순간적으로 출력이 급격하게 저하돼는 느낌을 받았는데, 실제 오너 분들은 어떤지 궁금하긴 합니다.

크루즈 디젤에는 아직 Gen 2 미션이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어찌 보면 다행이란 생각을 한편에서 했는데, 변속 충격이 Gen 2 미션에서는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어 크루즈 디젤의 높은 토크로 변속 충격이 너무 강하게 전달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GEN2 미션이 좋습니다. 효율도 성능도...하지만 상품성을 해칠 부분이 있다면 오히려 포기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었던 것이죠. 디젤에 맞게 GEN 2 미션을 최적화시킨다면 조금 더 좋은 제품이 될 것은 분명하니 세대가 바뀐 쉐보레 미션이 디젤 모델에도 안정적으로 올라가길 기대해봅니다. 

▷ 내가 보고 싶은 개인적 관점의 크루즈 평가! (선데이 레이스 카로서...)


현재 크루즈는 헬로모바일슈퍼레이스에서 서포트 레이스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자동차입니다. 원메이크 전이 가지는 특징 중 하나인 비슷한 차종간의 경쟁으로 보는 것과 달리 선수들은 더 박진감이 넘치는 그럼 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형 엔진과 구형 엔진 간의 출력 차이가 마치 포르테 쿱에서 6속과 5속 같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인데, 최근 자체적으로 결정된 결과를 보면 5속이든 6속이든 비슷할 것 같은 경기 규정이 만들어 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신형에 6속이 유리한 것은 사실이 아닐까 싶군요. (단순 데이터 상으로...)


한참 제가 크루즈 5를 시승할 때 길이 많이 미끄러운 상황이라 위험한 와인딩이나 서킷 주행은 하지 못해서 서킷에서 스포츠 주행시 느낌을 확실하게 이야기해드릴 수 없지만, 특유의 고회전에서 오는 쾌감을 느낄 수 있는 휘발유 엔진과 달리 저rpm에서 밀어붙이는 넉넉함이 드라이빙의 박진감보다는 여유 있는 드라이빙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고회전을 사용하는 엔진에 대한 로망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출력으로 밀어붙이는 느낌과 딱히 변속이나 고회전으로 밀어붙이면서 코너를 탈출하는 것보다 그냥 편하게 드라이빙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꽤 재미난 차가 될 것 같습니다. 맵핑 후 출력으로 보면 크루즈 디젤은 상당히 출력이 좋습니다. 거기다가 하드웨어적 스펙이 뛰어난 크루즈 원메이크 차량은 무게만 더 많이 덜어낸다면 서킷에서는 확실히 빠른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에 디젤차를 선호하고 서킷에서 주행도 즐기면서 경기도 뛰고 싶다면 꽤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 크루즈 원메이크 경기가 없어지더라도 튜닝 규정이 다른 클래스에도 참여할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선택해도 될 것 같습니다. 

▷ 두루 만족할 수 있는 크루즈 5 디젤


크루즈 5에 기존에 대한 평가는 엉덩이 디자인 빼고 무난한 주행 감각과 만족스러운 실내 공간이 매력적이라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당시에도 지적했던 엉덩이가 조금 불안한 느낌은 여전히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주행을 하는 분들이라면 전혀 그런 느낌을 못 받을 가능성이 높아서 특별히 단점을 꼽자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디젤 모델에서는 주행 감각이 기존 1.8 모델보다 만족스러웠습니다. 당연히 잘 달리고 연비도 무난하게 나와주니 더 말할 필요는 없는 부분입니다. 주행 감각도 무난하고 현재 비슷한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자동차 중에서는 나름대로 괜찮은 선택이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현대 기아자동차에서도 고급 모델이 비슷한 가격대이긴 합니다. 


조금 더 저렴한 모델이나 수동 변속기 모델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글쎄요. 많이 팔리는 모델도 아니고 특히나 수동은 대한민국 5% 수준이라고 하니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크루즈에 있는 수동 모델로 만족해야 할 것 같군요. 


새로운 모델이 나와야 할 시기라 생각되는데, 여전히 크루즈를 고수하고 있고 특히나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은 제품을 여전히도 잘 끌고 가는 것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물론 현재 크루즈가 새로 나온 아반떼 MD와 K3와 비교하여 아주 떨어진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파워트레인과 관련된 수치를 제외하고 주행 감각에서는 준수한 수준을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풀체인지될 시기는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조만간 새로운 가족이 탄생하는 분들에게 크루즈 디젤과 올란도 디젤은 추천하고 있는데, 조만간 새로운 카렌스와 트렉스도 나오기 때문에 그 후에 어떤지도 한 번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막 넣어도 되는 크루즈 5!!! 연말 파티 때 쓰인 먹거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