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스포티지R 터보 GDI 성공할 수 있을까?

국산 SUV와 수입 SUV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국산 SUV에는 디젤 엔진이 주류를 이루고 실제 판매량도 휘발유 엔진 SUV는 거의 판매되지 않습니다. 휘발유 SUV를 구매할 수 있어도 사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국내 소비자의 인식에는 디젤 엔진은 트럭, SUV에나 적합한 엔진이라는 인식 때문일 겁니다. 그래서 승용 디젤 자동차는 실제로 효율이 높은 것은 인정하면서도 실제 판매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아이러니한 기록도 있습니다. (시끄럽고, 수리비 많이들고...그런데 타보면 그렇지도 않은데...)

사실 저는 디젤 승용차를 상당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경제성입니다. 
다들 수리비가 비싸다고 꺼리고, 진동과 소음이 싫다고 하지만 주머니가 두둑해지면 오히려 즐거운 웃음이 나올걸요? 

다시 SUV 이야기로 돌아가서 사람들에 머릿속에 '디젤차 = 트럭 or SUV'라는 사고에서 디젤에 휘발유 엔진이 올라간 모델이 성공할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긍정 30%, 부정 70%의 물음표(?)를 그려봅니다. 
이번 스포티지 R 터보 GDI 모델은 가격은 디젤 엔진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출력은 더 좋습니다. 
261 마력에 37.2 토크!! 크억! 그것도 휘발유!! (달리는 재미는 휘발류 엔진!!) 기존 2.0 디젤 R 엔진은 184 마력에 40 토크로 부족함 없는 출력을 보여주었는데, 터보 GDI 엔진은 기존 2.0 디젤 R 엔진보다 더 나은 출력을 보여주고 있어서 상당히 기대됩니다. 

그런데도 제가 부정의 70%의 물음표(?)를 던지는 이유는...

어떤 모델이든 높은 출력의 엔진은 항상 그 자동차의 상징적인 모델이었습니다. 보통 엔진이 같으면 풀옵션이 상징적인 모델이 되겠죠. 그런데 구매하는 자동차는 상징적인 모델이 아니라 보통 중간등급이거나 오히려 출력이 낮은 모델이 더 많습니다. 쉽게 말하면 소나타 2.4보다 2.0이 더 많이 팔리고, 엑센트 1.6 GDI보다 1.4가 더 많이 팔립니다. 아반떼 풀옵션보다 중간등급이 더 많이 팔리고요. 소비자가 이런 선택을 하는 이유는 그런 모델들이 오히려 합리적이기 때문일 겁니다.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는 우선 낮은 출력의 엔진으로도 일상적인 주행에는 전혀 무리가 없고, 풀옵션보다 중간 등급이 중고차로 팔 때 손해도 적게 보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포티지 R을 구매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보면 같은 2.0 엔진에 해당하는 세금을 내기 때문에 단순히 스포티지 R 터보 GDI와 스포티지 R 디젤에서 비교해야 할 부분은 단순해 보입니다. 그러나! 제 경험상 단순히 그것만 비교해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일상적으로 들어가는 유지비도 매우 중요하죠!

우선 스포티지 R 터보 GDI 모델은 디젤 모델보다 리터당 4.4km를 더 주행하지 못합니다. (공연비 기준) 4.4km라는 거리는 큰 차이가 아니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행거리가 누적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계산하면 상당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거기다가 휘발유가 디젤보다 판매가격이 200원 정도 더 비싼 상황이고요! 대충 1년에 20,000km를 주행한다는 가정하에 간단하게 계산해보면, 스포티지R 터보 GDI가 연간 120만원정도 비싼 유지비가 듭니다. (세금, 보험료는 제외) 차량 가격을 생각하면 2년이면 이미 차량 가격을 스포티지 R 디젤 모델이 충분히 그 차이를 극복한다는 것이죠. 한마디로 경제성을 생각하면 스포티지 R 터보 GDI 모델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라는 겁니다. 

대충 계산된 결과를 보면 대부분 소비자들은 스포티지 R 디젤 모델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높은 출력에 파워풀한 주행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스포티지 R 터보 GDI 모델은 자동차 마니아들은 환영할 것입니다. (아마도 환영만;;;) 

정리하면 주행거리가 좀 있고 출력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다면 스포티지 R 디젤!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SUV라도 정숙하고 파워풀한 성능을 원한다! 그러면 스포티지 R 터보 GDI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숙성과 출력을 선택한 대신 연간 소요되는 유지비는 더 많이 들겠지만요.
(아마 스포티지 R 터보 GDI 모델은 해외시장에서는 좋은 반응을 보일 것 같습니다. 연료비 차이 때문이죠. ^^;)

스포티지 R 터보 GDI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번 포스팅은 스포티지R 터보 GDI 소셜시승단 신청을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많이 팔릴 차량으로 스포티지 R 터보 GDI를 보기보다는 상징적인 모델로 체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더하자면 많은 유지비를 감당하고 살만한 충분한 매력이 있는 모델인지 알아보고 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