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테슬라, 전기차 특허 기술 모두 무료 공개가 가지고 올 미래!




지난 12일 LA타임즈에 따르면 테슬라 머스크 CEO는 테슬라 전기차 특허 기술을 무료 공개 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완성차 업체에서 특허 기술을 무료 공개한 것은 처음있는 일이고 거기다가 전기차 기술로 가장 앞서 있다는 테슬라의 기술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 공개되는 테슬라 특허는 전기 구동 장치와 동력 전달 장치 등과 같은 핵심 기술과 관련된 것입니다. 거기다가 '짝퉁' 테슬라를 만들어도 상관 없다는 머스크 CEO의 이야기는 상당히 충격적인 이야기입니다. 한마디로 전기차 시장 크기를 키우기 이한 선택이라 할 수 있으며, 나름 대로 그에 따른 대비 책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했다고 판단됩니다.


전기차 핵심 기술이 공유되면, 기존에 특허 분쟁으로 나뉘어 지던 다양한 전기차 형태도 통일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쪽은 비슷하면서도 서로의 특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금씩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테슬라의 전기차 핵심 기술로 주요 부품이 통일되고 단일화 되면 생산 단가 절감으로 소비자가 더 좋은 전기차를 저렴하게 만날 수 있게 될 겁니다.


단순히 R&D 투자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저는 판단합니다. 분명히 그 이면에 다른 대비책이 있기 때문에 저런 결정이 가능한 것일 겁니다. 


이런 부가적인 이유 말고 소비자는 일단 환영해야 할 일 같습니다. 이 기술로 더 작고 유용한 이동 수단이 나올 수 있고 기존에 전기차 동력 관련 기술에 매진하던 부분을 줄이고 더 효율적인 더 사용자가 이용하기 좋은 쪽으로 더 집중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은 소비자가 더 좋은 전기차를 만나게 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몇 년 안에 길거리 주택가에서 쉽게 전기차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긍정적으로 테슬라 전기차 기술이 사용 된다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