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다른 사람의 차 탈 때 지켜야 할 7가지 매너!

개인적인 희망일 수도 있지만 아마도 많은 자동차 주인들의 바램일 것입니다. '난 아닌데...'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뭐 몇 가지 항목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종종 사람들을 태우고 이동할 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느끼는 몇 가지 아쉬움을 정리해 봅니다. 7가지 매너를 지키시면, 다음부터는 자기 차에 타라고 먼저 제안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그 지저분한 신발로 내 차에 타려고!!!!!

차를 타기 전에 모래나 흙을 털어주는 센스! 어떤 차를 타더라도 내 신발에 지저분한 것을 그대로 차내로 가지고 들어가는 것을 상당히 매너 없는 행동입니다. 나는 가끔 한번 타는 것이지만, 운전을 하는 사람은 세차하기 전까지는 계속 같이 있어야 합니다. 

신발의 오물을 다 털지 못하더라도 시늉이라도 하면 그 사람은 다시 차를 태워주고 싶은 사람이 됩니다. 그냥 막 타는 사람은 별로 태워 주고 싶지 않다.

2. 내 차는 쓰레기 통이 아니야!

자기가 가지고 온 쓰레기는 자기가 가지고 내려서 버려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거기다가 나도 모르는 구석에 쓰레기를 박아두는 사람!! 정말 차 태워주기 싫다!! 

3. 내 차는 식당이 아니야!

차 내에서 과자 및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자주 목격한다. 그런데 이것도 기본적인 매너가 있다. 최소한 음식을 먹기 전에 물어보자! 
먼저 물어보면 먹지 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먹다가 음식물을 흘리게 되면, 자동차 주인에게 미안하다고 하고 최대한 치우자...얼룩이 생길 수 있지만, 미안하다고 그러면 누가 화내겠는가...

물론 자동차 주인가 동의를 한다면 정말 아름다운 모습이지만, 그냥 아무런 이야기도 없이 그냥 음식을 먹는 다면....그러면서 차내에 음식물을 흘려주신다면....하아~~~ 내려라~~~~~ 하고 싶다! 

4. 개인 취향을 무시하지 마!

자동차라는 것은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반쯤 공개된 공간이기는 하지만, 분명히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공간이다. 그래서 음악, 라디오, 공조기의 온도, 창문 등 모든 것이 자동차 주인에 맞춰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혹자는 자동차 상태를 보고 사람을 판단할 정도이다. 그런데 마음대로 조작을 하는 것은 정말 매너 없는 행동이다.

최소한 내차가 아니라면 어떤 행동을 해도 되는지 한 번쯤 물어보자! 그게 기본적인 예의다. 

5. 난 운전기사인가?

자동차를 탈 때 부득이하게 뒷좌석에 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예외로 치자! 그런데 아무런 이유없이 무조건 뒷좌석으로 가서 앉는 사람들이 있다. 이럴 때 운전하는 사람은 마치 운전기사가 되는 기분이다. 만약에 같이 타고 가던 사람이 내려서 앞좌석이 빈다면, 앞으로 자리를 옮기겠다라고 하고 앞좌석으로 이동해주는 센스! 

날 운전기사로 아는 사람은 다시는 태워 주고 싶지 않다! 

6. 내 차가 짐차야?

자동차에서 물건을 놔두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무조건 트렁크로? 아니 무조건 시트나 실내 바닥에? 이것도 자동차 주인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앉아있는 좌석 앞에 두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조금 큰 물건이나 트렁크 같은 가방은 반드시 자동차 주인에게 물어보자.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쯤 물어보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다.

개념 없이 더러운 가방을 시트에 올려두는 사람에게는!!!! 실내 세차비를 받고 싶다!!!

7. 내 차 = 여관?

동승자가 모두 잠을 자면 운전자도 피곤해지는 법 특히나 조수석에 앉는 사람은 의무는 아니지만 운전자와 재미난 이야기를 하면서 졸지 않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론 그냥 잠을 자라고 하는 편이다. 잠오는데 억지로 버티는 모습을 보면 안쓰럽기 때문에...

도저히 안 되겠으면 운전자에게 이야기하고 잠을 청하자!

위에서 말하는 매너를 보면 너무 팍팍하지 않으냐고 이야기할 수 있다. 모든 매너를 지키라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처음 다른 사람의 차를 얻어 타게 되었다면, 가장 기본적인 것은 지켜주는 예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자동차를 처음 탈 때에도 첫인상이 중요하다. 아무리 예쁘고, 잘생기고 돈이 많아도 다른 사람의 차를 타면서 기본적인 매너가 없다면 정말 깬다!!! 그러면 다시는 태워 주고 싶지 않다!


여러분들은 내 차에 다른 사람이 탈때 어떤 주의점이 있나요? 


매인에 올라가서 많은 사람들이 제 블로그에 와서 한번씩 도움이 되던 안되던 보러 온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제 글을 봐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표시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