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zidog

민간요법으로 보는 멍멍이 습진 치료~

민간요법 관련 자료를 올리다 보니 
여기에 관심을 보이고 연락 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그 중에서 멍이들 중에도 습진 관련 문제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아서 책에서 유용하다고 생각되서 문서 작업 해 놓은거 그대로 긁어서 ㅋㅋㅋ 올려 놓아 봅니다.
( 괄호 )한 부분만 제 생각을 첨가 하였습니다. ^^
 

습진은 천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독한 습진약을 바르면 그 독소가 내부에 까지 침투해 천식을 일으키고, 그래서 천식을 고치면 습진이 함께 동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습진은 꾸준한 관리가 가장 우선이며, 체질 개선과 청결을 기본으로 하고, 싱싱한 야채류 섭취가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

민간요법으로 전해 지는 습진 치료 방법

1. 명아주의 생급을 내어 환부에 3~4회 가량 발라 준다.

2. 복숭아의 꽃이나 꽃잎을 다려서 환부에 바르고, 복숭아씨를 다려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복숭아씨를 다리면 무척 쓴맛이 나서 멍이 아가들은 좀 먹기 힘들어 해요 ^^;;
 음용은 양 조절을 잘 해 주지 않으면 너무 자극적일 수 없으니 주의 하여 음용해 주세요 ^^)

3. 복숭아 꽃이나 잎을 달여서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음용 보다는 이 방법이 조금 더 안전한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먹는게 가장 빠른 효과를 내는 방법인거 같긴해요~ ^^)

4. 삼잎을 깨끗이 씻어 물에 달인 다음 하루에 2~3회씩 복용해도 효과
    (마시는 방법은 찻잔에 담아 마실 정도면 됩니다)

5. 오이찜질
   싱싱한 오일을 1~2시간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후 껍질의 가시를 제거한 후,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내서 가제에 싸서 환부에 붙여 준다.
(오이갈아서 팩 붙이는거 어른들이 하는거 넘 많이 봤는데... 피부 미용 뿐만 아니라 습진에도 효과가 있네요 ㅋㅋ)

6. 호두가루 (급성 습진에 특히 효과적)
호두를 으깨서 새까만 기름이 나올 때까지 볶아서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른다.

7.검정깨
깨를 갈아 꿀에 섞어 마시거나 환부에 발라준다.
특히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다.

8.당근
당근은 강한 소염 작용이 있어 당근을 달인 물로 환부를 씻는다.
(요거 제가 모 카페에 습진으로 고생 하는 아가에게 한번 해 보라고 했는데.. 해보셨는지 ^^;;)

9.들기름
습진으로 가려움증이 심하면 환부에 들기름을 바른 후 10여분간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10. 삼백초 한줌에 5홉 정도의 물을 붓고 달여서 약 반이 되면 이 물을 차대신에 마시는 한편 이 즙액으로 환부를 찜질하고는 황백가루를 발라 준다.

위의 모듬 방법은 일반적인 사람에게 쓰는 민간 요법입니다.
요 위에 방법을 우리 멍이들이나 냥이들에게 적응하실때는 양에 주의 하셔야 해요~ ^^
 

울 깐이 왕자에게는 오이 찜질 했더니 먹느라 바빠서 붙어 있질 않더라구요 ㅜ.ㅜ
그래서 전 삼백초와 감초를 우려낸 물로 헹궈 주는 방법이 더 좋더라구요~ ^^
그래서 요번에 습진에 좋은 비누를 만들어 볼 계획이랍니당.. ^^

주위에 곰팡이성 피부이면서 습진 까지 달고 있는 아가가 있어서 자료를 찾아 보다가
어르신들께들은 민간 요법과 책에 나오는 민감 요법...
등을 공부하고 응용하여 완성된 비누를 써 본 습진성 곰팡이염 시추 아가가 조금이 나마
피부가 개선이 되어 생활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