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goon's/Garage

2년간 레이스 엔진으로 사용된 상태 그리고 새 엔진으로 변신 : 반전 미션! [RD-TECH]

오일 제거 과정 중 갑자기 날라온 사진 한 장....

'대체 너 오일 언제 교환한 거냐?'

쇳가루 오일이 나오니 미션 상태가 심각할 것 같다는 이야기에 문득 영암 서킷에서 3단이 안 들어가서 고생한 기억이 막 떠오르더군요. 3단에서 실수가 없으면 랩타임 많이 차이 났었는데, 드디어!! 미션 트러블을 잡는가!!! 하고 미션을 분해했습니다.

미션은 처음 분해해 봅니다. 제가 타고 다닌 차 중에서는....;;ㅋㅋ 

미션 오일도 나름 매 경기 또는 2경기마다 교환을 했고 토코 수동변속기 오일 GL-6 규격을 사용했는데, 

쇳가루 오일이라니...ㄷㄷㄷ 

눈 좋은 분들은 어디가 이빨이 나간 것인지 확인해보세요.;; 

저는 눈앞에서 '이게 나간 겁니다!' 라고 했는데...구분이 안 되더란...;; ㅡㅡ;

각단과 종감속을 제외하고 다 교환할 거라고 연락이 왔는데, 부품이 많이 들어가는군요.

역시나 순정 부품이라는 인증!

미션은 우려와 달리 너무 상태가 좋았는데, 단지 3단과 5단 싱크로만 조금 손상을 입었을 뿐 아주 양호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거 뭠미...ㅠㅠ 

뭐 설레발 친 덕분에 새 부품은 많고...이미 미션은 까버렸고...ㅡㅡ; 

그냥 큰마음 먹고 진짜 각단과 종감속을 제외한 대부분 부품을 교환했습니다. 

미션도 새미션이 된 거죠!! 위에 사진은 케이스 조립 전 미션에 오일을 도포한 상태입니다. 보통 포르테 쿱에는 3단과 4단 기어비를 변경하여 가속력을 높이는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무조건 순정과 같아야 한다고 강조를 했기 때문에 확실히 기어비 변경 없이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결국, 지금 미션 부속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미션도 길들이기를 새로 하고 있습니다. 

그냥 확! 밟아 버리고 싶지만...꾹꾹...참는 중입니다. ㅠㅠ

엔진 조작도 부드럽게 미션 조작도 부드럽게...에혀....ㅡㅡ;

언제 뿌아아아앙~ 할 수 있는 건지...ㅠㅠ

다 조립된 미션을 이제는 엔진과 마운트 시켜주면 됩니다! 이제는 미션도 새거!

1줄 요약 : 3단 5단 싱크로에 약간 이빨이 나갔을 뿐 아주 양호한 상태! ㅡㅡ;

2년간 레이스 엔진으로 사용된 상태 그리고 새 엔진으로 변신 : 조립은 분해의 역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