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zidog

반려동물을 위한 아로마 요법

이 자료 역시 벌써 2년 정도 전에 정리한 내용이다.
단순히 책에 있는 내용을 정리 한 것을 글로 올려 본다.
100% 믿거나 그대로 쓰는것 보다 응용하고 하나의 자료로 살펴 보는 정도로 이용하는게 좋을 것 같다.. ^^;;

1. 벼룩 방지용 목걸이

페니로역민트 말린 것
목걸이 모양의 가늘고 긴 천 주머니를 준비한다.
이 주머니 안에 페니로열민트를 가득 채워 목에 걸어 준다.
방충 효과는 2개월 정도 지속된다.

-> 개인적으로 드라이 허브라 할지라도 직접적으로 이렇게 하루 종일 목에 걸어 다니게 하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꼭 사용하고 싶다면 분무 형식으로 공기중에 뿌려 주거나 아로마 램프등을 이용한 방향요법이 좋다고 생각된다.


2. 벼룩 제거용 파우더

페니로열민트 60g + 웜우드30g + 로즈마리20g + 카이엔페퍼 약간 

▷개인적으로 외부 활동이 많지 않은 멍이들이게는 별로 추천하지 않지만, 마당에 풀어 놓고 키우거나 마당에서 잠까지 해결하는 멍이 친구들 집 밑이나 주변에 뿌려 주면 도움이 될것 같아서 정리를 해 놓았다.
 최근에는 아파트에서 함께 실내 생활을 하는 멍이들이 많아서 그럴 경우는 굳이 파우더를 쓰기 보다는 계절적으로 예방 방지 스프레이를 만들어 뿌려 주는 법이 더 쉽고 간편해서 추천하는 편이다. 



3. 상처,염증등 응급처치

컴푸리 뿌리 1큰술 + 펜넬시드1큰술 + 미네랄 워터 120ml

☆ 수술을 요하는 외부적인 상처나 염증이 나면 일단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우선이다.
하지만 간단한 상처나 염증에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된다.
현재는 햄프씨드 밤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섞어 대부분 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들을 배합하여 응급처치(?) 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나름 효과가 좋은 편이다 ㅋㅋ


4. 반려동물 영양제(면역체 강화에 도움이 된다)

라즈베리 잎 + 칙위드 + 컴푸리

♡ 요건 정리마나 하고 한번도 급여해 본적이 없다. 먹이는 식품일 수록 더 신중해 지고 양에도 적정량이 필요 한지라 아직 급여는 조금 ....

5. 고양이의 접근을 막고 싶을 때

레몬그라스 15dr + 에틸 알콜5ml + 정제수45ml

♧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은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싫어 하는 에센셜 오일로 알려져 있긴 하다.
    근데 난 고양이 접근을 막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어서 ㅋㅋ
    혹시나 필요해서 사용해 보신분들.. 한번 만들어 사용해 보시고 후기 남겨 주셔요~
    내가 이 내용을 정리 할때 생각은 고양이 접근을 막기 보다는 개 보다 더 예민하지만 활동범위가 넓은 고양이 같은 경우 위험 요소로 부터 멀리 할때 상요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정리한 내용이다.



6. 애완동물의 냄새 제거

사이프러스(티트리)15dr + 에틸알콜 5ml + 정제수45ml
프랑킨센스,시더우드, 패출리, 시나몬 등을 이용해도 좋다.

☞ 내코는 이미 개와고양이 관련 냄새는 냄새가 아니라 향기 수준이다.
    깐이의 구수한 발냄새를 둥굴레차 같단 생각이 들고 맘이 불안하거나 신경이 예민할때
그 어떤 에센셜 오일 보다 강력한 진정 효과를 준다 ㅋㅋㅋ
   그래서 딱히 필요 하지 않지만, 난 시더우드나 패츌리 메이창 레몬그라스 등의 향을 많이 이용한다. (그냥 단순히 내가 좋아 하는 향기 들 위주로 그때 그때 만들어 사용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