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goon's

블로그에 기사나 다른 사이트 내용을 스크랩 할 경우 저작권 문제...

오늘 회사에서 운영하는 카페에 스크랩해 놓은 기사 때문에 사장님께서 문제가 된다고 하여...;;

내가 원래 알고 있던 것과 달라
고집 부린 건 아니고 그냥 그렇게 알고 있다고 했는데...;;그걸 고집이라니...

그래서 직접 저작권 관련법을 찾아 보았다.

블로그플레이닷넷에서 잘 설명이 되어있다
...

근데 그냥 내가 사진 찍고 내가 알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아무것도 스크랩 하지 않거나
...

일부만 하고 나머지는 링크를 주고 보도록 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블로그플레이닷넷 - 블로거가 알아야할 저장확상식01

블로그플레이닷넷 - 블로거가 알아야할 저장확상식02
블로그플레이닷넷 - 오프라인에서 음악사용 어디까지 가능한가? 저작권법 발효
블로그플레이닷넷 - 블로그에 신문시가인용 저작권법의 이해와 오해
블로그플레이닷넷 - 폰트저작권 이해하기

블로그플레이닷넷에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 관련 문제는 아마도 카페를 운영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더 나아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운영하더라도 문제가 될 부분이라 자세하게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앞으로 저작권 문제로 분쟁이 많을 것 같다
...

저작권이라는 것이 참 모호해서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가 되는 것 같다
.

덕분에 카페에 올렸던 기사를 모두 삭제했다
...

결과적으로 말하면 내가 할 일이 줄어들어서 좋다
...

나야 안올리면 좋지
...

처음에는 홍보를 위해서 올린 거지만 저작권문제 덕분에 할 일이 줄었내
...;;

좋은 건가...ㅋㅋㅋ



정리하면

1. 그대로 퍼오고 출처를 밝힌다고 해도 불법이다.
2. 있는 사실만 기술된 기사이면 그냥 퍼와도 된다. 사실을 기고한 것 들
   EX) 28일 전시회, 증시, 환율, 데이터
   만약 기자의 주관이나 의견이 들어있음 그대로 퍼오면 안된다.
3. 퍼올려면 일부분만 퍼오고 나머지는 링크를 걸거나 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4.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을 적은 글도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