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2013년 바뀐 복합연비제, 그리고 고민되는 디젤과 휘발유...


2013년 복합연비제로 연비표시가 바뀌면서 자동차 업계는 뻥연비로 이미지 손상이 될까 봐 노심초사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기존 여비와 하락이 많은 자동차 오너들은 역시 뻥 연비라고 공감을 할 것이고 일부 저처럼 흐뭇한 웃을 짓기도 할 겁니다. 


결론적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자동차도 그나마 선방한 수준이고 미소를 짓는 것은 바로 쉐보레라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놀라운 알페온 3.0....ㅡㅡ 아놔 수납공간과 연비가 안습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그렇게 말렸지만, 주차장에 떡하니 서 있는 알페온에 은근히 정을 붙이고 있는데...이거 복합연비 결과가 오히려 기존보다 상승하니 웃음만 나더군요. 여전히 연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기존보다 차이가 줄었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기분 좋은 이야기고 나름 차의 가치가 올라가는 이야기라 오너서로 기분이 흐뭇합니다. ㅋ 


결론은 역시 비싼 물건을 살 때는............

남자보다 여성분의 의견을 듣는 것이 더 좋다는 뭐 이런?

억지가...;;


어찌 되었든 신형 연비로 보면 2013년 자동차 시장 판도가 조금 재미난 양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차에서는 상대적으로 연비가 안 좋다던 13.5km/l로 확실히...음...그래도 레이 터보 모델이 13.9km/l로 선방! 훗...경차를 타면서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차라리 터보를 타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군요. 어찌 되었든 경차에서는 연비가 압도적으로 좋았던 모닝이 실제로 스파크와 별 차이 없다는 점...결국은 사람들은 연비보다 조금 다른 각도로 경차를 선택하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저라면 그냥 레이 터보가 아주 끌리지만, 가격으로 본다면 아무리 연비가 조금 좋은 모닝보다 차라리 스파크가 훨씬 끌리는군요. 약 0.4k,/l 차이라면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주행거리가 많지 않다면 조금이라도 싼 스파크가 유리하겠군요. 

(스파크 오너에 미소가..;;)

소형차 시장에서는 휘발유와 디젤을 사용하는 모델에서 자동변속기(오토)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자동변속기로 구매할 생각이라면 그냥 휘발유 모델로! 수동 모델이 아니라면 대부분 오너는 기름값으로 자동차값을 회수할 가능성이 극히 낮다는 점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말 미친 듯이 타야지 겨우 될까 말까 합니다. 실제로 제가 디젤 쏘울로 열심히 타고도 손해를 봤다고 느낄 정도니 말이죠. 일단 자신의 주행패턴에 맞춰서 자동차를 선택하셔야 할 때입니다. 소형차와 경차에서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수치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내가 얼마나 주행할 것이고 유지비는 얼마나 들어가고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제발! 그냥 연비 좋다고 디젤 오토 모델 덜컥! 사겠다는 생각은 금물...

시장만 볼 꺼면서...; 

준중형 자동차에서도 단거리는 역시나 휘발유 차가 유리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재미난 것은 i30은 오토나 스틱이나...오~ 그냥 스틱 추천...그리고 SM3는 엄청난 선전이군요! 딱히 장거리를 타실 것이 아니라면 디젤은 추천 안 드리고 싶어지는군요. 


크루즈 2.0은 음...잘달리긴한데...연비는 안습이네요...ㅠㅠ

중형 자동차에서는 디젤 모델이 강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40 디젤은 소형차보다는 조금 유리한 입지에 있군요. 나름 재미난 점은 요즘 소외되고 있는 SM5입니다. 경쟁 모델대비 특별한 매력은 없지만 무난함이 강정인 SM5...더 재미난 점은 주요 경쟁 차종이 연비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 정말 이미지 싸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주목됩니다. 여전히 쏘나타와 K5가 강세를 보일 것 같지만 2013년에는 말리부의 선전이 기대되는 결과입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 지겨운 분들은 말리부 한번 고려해보세요. 

아...물론 잘 달리지 못합니다. ㅎㅎ 그래도 추천해 드립니다.

준대형! 여전히 그랜저와 K7가 강세를 보일 겁니다. 하지만 알페온의 결과는 정말 강력하군요. 이건 사심이 가득하니 평가는 ...ㅎㅎ 아쉽기는 SM7인데...다시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에효...


마지막으로 그저 저는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이번에 분석해 보았다는 소식입니다....;;;


최근 아주 저렴하게 괜찮은 차를 추천하라면....기아자동차 포르테 2총사(진지한 궁서체;;;)입니다. 요즘 10%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소형차 살 돈으로 준중형을 살 기회!!! 조금만 더 싸게 주거나 무이자까지 나온다면...정말 다시 하나 사고 싶군요. 요즘처럼 자동차 모델이 체인지되는 시기에는 할인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이때가 오히려 기회일 수 있습니다. 


포르테와 스파크 2012년 형은 지금 딱~ 좋은 시기 같군요. ^^


아참! 제가 이야기한 수치는 복합적인 수치므로 자신의 주행 스타일에 맞는 차를 고르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와 같은 주행이 많은지 출퇴근처럼 고속도로와 상관없이 그냥 막히는 도로 주행이 많은지 생각하신 다음에 연비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그리고 좋은 판매 사원분을 만나시길...;; 저도 몇 번 소개했다가 캔슬된 이유는 판매하는 딜러가...안습 ㅡㅡ;(현기,쉐보레 다 똑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