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등록하지 않은 하이패스 단말기, 그냥 사용 가능할까?

일반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했을 때는 자동차 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쳐 판매되지만, 자동차 순정 옵션으로 장착되는 하이패스 단말기는 소비자가 따로 대리점이나 영업소를 통해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등록을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직접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에 전화해서 문의해 보았습니다.

Sgoon : 신차 출고 후 등록하지 않은 하이패스 단말기에 카드만 꼽고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나요?

상담사 : 공장에서 임시개통 되어 출고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등록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Sgoon :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면 번거롭게 영업소에 방문하여 등록하는 정차를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만약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있나요?

상담사 : 만약 단말기 오작동으로 결제가 안 되면 문제가 됩니다.
             단말기 등록 차량은 단말기 오작동으로 처리되어 정상적인 요금만 내시면 되지만,
             단말기 미등록 차량은 10배 통행료를 내야 합니다. 변명의 사유가 없으니 원칙적으로 처리합니다.

Sgoon : 그럼 혹시 오작동으로 결제가 안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담사 : 바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에 연락하여 결제하시면 됩니다. 

Sgoon : 그럼 단말기 미등록 차량도 같은가요? 

상담사 : 네, 그렇습니다. 바로 콜센터에 전화해서 처리하시면 10배의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Sgoon : 감사합니다.

상담사 : 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상담사 xxx 였습니다.


실제로 오늘 통화를 하면서 물어본 내용입니다. 지난 말리부 시승 때 통행료를 내려고 톨게이트에 들어갔는데, 분명히 등록되지 않은 단말기가 장착된 말리부가 정상 결제 처리가 되었다고 창구 직원분이 그냥 지나가라고 하시더군요. 해당 톨게이트가 하이패스와 요금 내는 통로가 하나로 되어 있는 곳이라 저도 처음 경험해 보았는데요. 그래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단말기 미등록된 경우에도 요금이 정상적으로 결제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을 위해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경차혜택을 보는 경우에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5% 할인 혜택을 보기 위해서도 등록은 필수가 되겠군요.

아직 하이패스 단말기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등록해서 정상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을 꼭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음...자동차 번호를 인식해서 결제해도 상관없을 것 같은데...뭔가 내부 사정이 있겠죠...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은 조금 번거로운 절차인데, 조금 더 간소하게 처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양도할 때도 참 어렵게 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