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밤에는 꼭 전조등 켜세요! [안개등은 전조등이 아닙니다.]

가끔 밤에 운전하면서 이해가 될 듯하지만, 정신 차리고 생각해보면 이상하게 생각되는 그런 운전자들이 있습니다. 바로 안개등과 전조등을 써야 할 때와 쓰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지 못하는 그런 운전자분입니다.

한때 전조등보다 밝은 안개등을 장착하고 다니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던 시기가 있었고 그 이후 HID를 장착하고 그냥 안개등만 켜고 다니는 운전자를 볼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도 그런 운전자를 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LED 램프로 교체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분명히 기존 순정 전조등보다 밝다고 하지만 안개등이 전조등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조등이 운전자에게 사물을 식별하게 해주는 역할만 있다고 생각하면, 밤길운전에서 안개등만 켜고 다닐 수 있다고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안개등이 아무리 밝아도 전조등이 해야 할 일을 안개등이 100% 대신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안개등은 기본적으로 헤드라이트보다 아래에 있기 때문에 때로는 다른 운전자에게 인식이 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진한 선팅을 한 경우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안개등 형태에 따라서 조금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안개등은 말 그대로 안개가 꼈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안개등이 전조등을 대신할 만큼 밝다면 안개등 본연(?)의 기능을 잃은 것이 아닐까 싶군요

안개가 자욱한 날에 앞이 안 보인다고 상향등을 켜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은은한 조명이 될 수 있는 안개등을 켜는 이유는 빛의 산란이 적어 조금 더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끔 초보운전인 분들은 안개 낀 날 오히려 상향등을 켜고 달리던데...오히려 더 운전자 시야 확보에 방해할 뿐입니다.)

멀리까지 비추는 목적은 전조등이 하는 일, 안개가 낀 날에 차 앞쪽 지면을 약하게 비추면서 시야 확보 및 차량 위치를 확인시켜 주는 역할은 안개등이 하는 것입니다. 안개등이 전조등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보조하는 수준이죠.

안개등이 전조등만큼 밝다면 분명히 다른 운전자에게 눈부심을 가져오게 될 것이고 이는 분명히 안전운전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걸 지적하려는 것은 아니었지만, 혹시나 괜히 안개등을 더 밝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신다면 자제하십시오. (저도 소싯적에 그렇게 다녔는데...ㅡㅡ; 반성하고 지금은 그렇게 안 다닙니다. ) 

안개등만 켜고 달리는 분들!
아무리 밝은 안개등을 달고 있더라도 전조등이 필요한 때에는 전조등을 사용하셔야죠!!
전조등은 폼으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안개등이 밝다는 자체가 문제긴 하군요. 순정으로 돌리세요!!!) 

'차가 멋있어 보인다.' 라는 것보다 안전운전해서 '운전자가 멋있어 보이는 것'이 더 좋겠죠?

안개등과 전조등은 자동차에 달린 같은 등이라고 할 수 있지만, 분명히 사용해야 할 시기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잘 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시기에 맞게 전조등과 안개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금씩 서로 신경쓰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