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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Motorsport/Fun to Ride

[시승기] 2012 크라이슬러 The New 300C 디젤, 꽤 단단히 준비한 느낌이다.

승용 디젤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릴 때 유일하게 합리적인 가격에 대형 디젤 승용 세단을 내어 놓은 크라이슬러 300c 클래식한 디자인과 미국차다운 차체 크기는 연비도 좋고 크기도 하고 가격도 합리적인 것을 좋아하는 우리 소비자에게 좋은 호응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보다는 적게 팔린 것 같습니다.

2006년에는 크라이슬러라는 브랜드가 인지도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고 6000만원대의 가격을 주고 크라이슬러를 산다면 차라리 BMW를 사라고 할 정도였으니 말이죠. 지금이야 크라이슬러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히 좋아진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예전에 샀다면 상당히 소신 있는 사람이라고 했을지도요.;;;  (지금도...)

2011년에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으나 개인적으로 300c는 디젤이 더 매력적이라는 생각에 휘발유 모델은 관심을 끄고 있었죠. 그리고 출시된 디젤 모델, 2006년에 만난 크라이슬러 300c 디젤을 2012년에 The New 300C 디젤로 다시 만나 봤습니다. 

▷ 현대적인 요소와 클래식한 요소를 더한 The New 300C!

기존 300C의 디자인에서도 왠지 모르게 오래된 차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The New 300C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젊은 느낌이 더해져서 그냥 아저씨 같은 차의 느낌이 아니라 조금 더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전면은 특유의 웅장한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있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첫인상에서 압도한다는 느낌이죠. 차체 크기보다 유리창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것이 특인데, 예전 300C에서도 같은 느낌이었죠. 덕분에 상당히 실내에서는 왠지 모르게 보호를 받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다면 리어 디자인인데요. 전반적인 느낌은 상당히 잘 어울리는 느낌이지만 뒷모습에서는 The New 300C만의 매력을 느끼기에는 조금 약한 느낌입니다.

The New 300C에서 분명한 것은 다른 차량을 압도할 만한 이미지를 형성해주고 기존 300C의 특유의 느낌과 감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좋은 쪽으로 달라진 것을 느꼈는데, 여전히 남아 있는 미국차 다운 투박함(?)이 오히려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뭔가 노력을 했으나 다른 차들이 너무 좋아서;;; 아쉬움이 남는다고 할 수밖에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위해서 노력한 자잘한 기능이 있는데, 그런데 뭔가 빠진 것 같기도 하고 조합이 살짝 아쉽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특히나 인포테이먼트에 각종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자주 사용하는 열선 시트 기능과 쿨링 시트 기능, 열선 핸들, 리어 선쉐이드를 조작하기 위해서 느린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을 눌러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억지로 뭔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느낌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버튼으로 기능을 빼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부분이 두 가지 있었는데, 첫 번째는 컵홀더입니다. 따듯하게 차갑게 원하는 상태로 컵홀더에 있는 음료를 보관할 수 있으니 참 마음에 들더군요. ^^ 장시간 이동시 음료수 온도를 유지하면서 마시기 위해서는 텀블러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데, 그냥 캔커피나 종이컵에 있는 음료를 따듯하게 또는 차갑게 유지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저에게는 매력적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스마트한 스티어링휠 입니다. 오디오 시스템, 오토크루즈, 트립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은 참 좋습니다. , 트립 정보를 보려면 조작이 조금 많해야 한다는 것은 아쉬움입니다. 

▷ 최고 239마력 56토크 3.0 디젤으로 파워와 연비를 모두 잡았다.

The New 300C 디젤의 복합연비는 리터당 13.8km로 아주 경이로운 수준의 연비는 아니지만, 동급의 휘발유 자동차와 비교한다면 상당히 연비가 좋습니다. 특히나 고속도로에서 연비는 리터당 18.6km, 도심 주행은 리터당 11.4km를 주행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고속도로와 막히는 도로를 모두 주행 후 확인한 트립상 연비는 리터당 14.6km로 상당히 양호하게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달린다고 달린 연비치고도 상당히 좋은 수준입니다. 장기간 시승하면 참 좋겠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의 이야기를 통해서 들은 연비는 정말 부담 없을 정도입니다. (대형치고...)

3.6리터 팬타스타 엔진에는 8단 ZF사 미션이 조합되지만 3.0 디젤에는 5단 미션이 적용됩니다. 아쉬운 부분이지만 뭐 타고 다니면서 불편함은 없습니다. 아마 8단 미션을 장착했다면...가격도 올라가고 연비도 올라가고? ㅋ 

▷ 젊어진 디자인만큼 움직임도 젊어졌다

The New 300C 디젤의 공차 중량은 2,040kg으로 평소 자주 접하는 알페온보다 255kg이나 더 무겁지만 충분한 힘과 적절한 변속기 반응으로 상당히 가볍게 느껴질 정도로 힘은 충분하게 느껴진다. 원하는 순간에 가감속 하고자 한다면 정확하게 반응하고 힘이 충분해서 주행에서 스트레스가 적었습니다. 

더욱 저를 흥분하게 한 것은 운전석에서 앉아서 느껴지는 차량 움직임입니다. 단순히 출력만 넉넉한 것이 아니라 움직임이 정말 경쾌합니다. 큰 차체를 가진 자동차를 운전하면 운전 중에도 부담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마치 작고 컴팩트한 차를 운전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분명히 실내 공간과 실제 차체 크기는 큰 The New 300C인데도 말이죠. 

편안하게 운전할 때에는 중후한 느낌을 그대로 살려주고 살짝 스포티한 주행을 할 때에는 경쾌한 움직임으로 운전의 재미도 있다고 이야기하면 정확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승차감은 꽤 탄탄한 느낌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예전 300C와는 상당히 다른 느낌입니다. 디자인만 젊어진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차량 움직임까지도 상당히 젊어진 느낌 정말 좋습니다.

가볍게 슬라럼 주행을 해보면서 느껴지는 차량의 안정감도 만족스러웠고 고속에서의 안정감과 승차감도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The New 300C에서 오는 주행 만족감과 실내 각종 옵션 만족감은 차량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껴질 정도니 말이죠. 

대신 주행중 느껴지는 디젤 특유의 진동을 저속이나 아이들 상태에서 잘 억제하지 못하는 모습이 보여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급한 가감속을 할 때 변속 충격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도 아쉽기도 하고요. 뭐 스포츠 주행을 위한 차가 아니니 급한 가감속으로 차를 평가하는 것은 좋은 시선이 아니겠지만, 디젤 특유의 진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느낌은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차체 강성이 기존 300C보다 좋아진 것 같았는데, 당연하겠죠? ㅋ (그래도 여전히 미국차다운 느낌이 남아 있습니다. ^^)

▷ 미국차의 반격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은 느끼게 해준 크라이슬러 300C

대형차는 국산차와 독일차만 타다가 오랜만에 미국 대형차를 타보니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꽤 정신 차리고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행 감각이나 실내 마감 및 각종 옵션에서 다른 자동차회사의 강점들을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특유의 색채를 입혀서 선보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냥 '미국차는 그래...' 이런 것이 아니라 '우리도 바뀌었어' 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단단히 준비한 크라이슬러 The New 300C 시장 반응이 참 궁금해 집니다. 


P.S:  생각해보니 데이터 로거로 데이터를 못만 들었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