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goon's/Garage

저렴하게 구현한 자동차 디지털 게이지 [벨로스터 터보, 부스트, 오일온도, 수온, 흡기온 등]

벨로스터 터보 R튠을 준비하면서 고민했던 부분은 바로 터보라는 부분에 수온와 유온이 정말 신경이 쓰였습니다. 거기다가 배기온도 무시할 수 없지요. 그래서 아주 좋은 게이지를 달고 싶었지만, 가격이 ㄷㄷㄷㄷ 그리고 제대로 장착해서 레이스를 하기 위해서는 그냥 게이지 거치대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 매립해서 조금 더 신경 쓰고 싶은 것이 개인적인 욕심이나...


내가 참여하는 레이스 특성상 무엇인가 변경하여 장착하는 것에 대해서 지양하는 분위기라 다른 차선책을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양산되어 나오는 OBD 데이터를 보여주는 디지털 게이지가 있다. 물로 양산되는 제품들은 확실히 국산차에 맞춰서 나오는 데이터가 많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은 보스트 게이지, 오일 온도, 수온, 흡기온, 배기온 만 참고할 수준으로 나오면 된다. 파워 트레인에 대한 개조가 없는 레이스라 아주 섬세한 게이지보다는 순정 ECU가 인식하는 수준이면 충분하게 생각된다.


물론 더 정확한 게이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참고 자료이지 정작 중요한 자료는 주행 데이터가 온로드 레이스에서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엔진에 이상이 없다는 것만 확인하면 나머지는 드라이버의 몫이니 말이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ELM327 블루투스 스위치 버전인 35,000원 제품과 중고로 회사 동료에게 구입한 겔럭시 노트에 Torque pro+Hyundai Adv  어플을 유료 어플로 구매해서 구성하는 방법이었다. 대략 비용은 9.5만원이 들었고 원하는 기능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보여주는 데이터가 원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평균 정도의 만족을 할 수 있었다.


연습 때는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주행하고 예선과 레이스에서는 디지털 게이지를 제거하고 주행한다. 


꼭 벨로스터 터보가 아니더라도 적당히 만족한 수준의 정보는 제공되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