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웨딩카 행렬이 불법 폭주족?

주말이면 웨딩카 행렬을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웨딩카 한대만 이동하기 때문에 특별히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 매체에 올라온 웨딩카 행렬을 모습을 보면 이건 뭔가...싶습니다.

자동차 동호회가 생기면서 동호회 회원 간 그룹주행은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그룹 주행이 불법이란 생각은 잘 하지 않더군요. 법규에는 2대 이상이 그룹 주행을 하면 단속대상이 됩니다. 더군다나 그룹 주행 행렬이 길다면 쉽게 말하면 폭주족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왜 2대 이상이 그룹 주행하면 불법이 되는지 잘 생각해보면 금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가족끼리 여행을 가더라도 차량 2대가 이동하게 되면 같이 앞뒤로 나란히 가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보통 같이 이동하는 차량 간 다른 차가 들어오면 어떻게든 다시 나란히 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이런 것이 동호회로 가면 더 심해집니다. (약간의 자기 과시욕이나 우월감을 가지고 싶어하는 그런 모습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결국 다른 차들이 흐름에 맞춰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결국, 이런 주행 방법은 차량흐름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되고 전체로 본다면 손해가 발생하는 것이죠.

고속도로에서 단체 여행 관광버스가 그룹 주행하는 것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차량 흐름이 방해되는 느낌을 받지 않으셨나요?
(요즘은 고속버스도 그룹 주행을 하지 말자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일종의 캠페인 같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특히나 블랙박스....가 어느 차에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경찰 허가도 받지 않고 그룹주행을 하면서 신호 변경시 그룹 주행 대열이 끊어지는 방지하기 위해서 길을 미리 막으면서 주행하는 것을 엄연한 불법이고 그게 웨딩카 행렬이든 동호회 그룹 주행이든 불법이고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최근에 저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강변북로에서 오프로드 동호회 차량이 자기들 행렬에 들어왔다고 뒤에서 빵빵거리며 LED 서치등을 켜더군요. 사진도 확보해두었으니 나중에 확! 공개해 버릴까 하다가 우선은 나중에 한꺼번에 빵!! 큰 걸로...

혹자는 웨딩카 행렬이니 한 번쯤 봐주면 안 되냐고 할 수 있지만, 한 번뿐인 웨딩카 행렬에 불법으로 장식하고 싶으신 건 아니시죠? 

제발 이러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