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부분적으로 본 자동차 디자인 무슨 모델이 좋을까?

자동차의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구매 요소이다. 마케팅인사이트는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 7개를 선정하고 각 요소를 평가한 결과 수입차는 벤츠, 국산차는 현대차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9,896명이 차의 디자인을 전면, 측면, 후면, 실내의 4개 측면 28개 요소로 평가했다. 수입차는 2012년 상반기 판매량 기준 상위 50종, 국산차는 조사 당시(2012년 7월) 시판 중인 모든 승용차 44종으로 10점 척도로 평가한 점수로 모델의 요소별 순위를 산출했으며, 이 중에 디자인을 대표하는 7개 요소에 대해서 정리했다.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특정 브랜드에 집중되는 경향이 뚜렷했다. 기아자동차가 갑자기 급성장하는 배경에 사람들이 디자인을 꼽고 있는데, 특수하게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같은 파워트레인과 플렛폼을 사용하고 있어 평가하는 부분이 디자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성향은 디자인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하기 때문에 이 결과는 중요한 대목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조사 결과를 보면 오래전부터 인식에 잡혀있는 이미지가 반영된 것은 아닌가 의심이 든다. 현대와 벤츠의 압승은 최근 분위기와는 조금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도 우리가 보는 시각과 달리 일반적인 시각은 여전히 현대차와 벤츠에 대해서 호의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