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아반떼 MD, 엔진룸으로 물이 들어오는 것이 정말 문제는 없을까?

현대자동차는 요즘 침수의 계절인가 봅니다. 실내로 유입되는 비...그리고 이제는 엔진룸으로 유입되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상황을 모두 겪어 봤습니다. 다양한 차를 경험하다 보니 정말 다양한 일을 자주 겪는 듯합니다. 요즘 이슈가 되는 트렁크 유입은 조금 양반이고요...저는 전면 유리에 실리콘을 덜 발라서 그 사이로 완전 실내 전체가 첨벙첨벙...;; 그 뒤로 차를 밖에 세우는 일이 생기면 괜히 초조해 지더군요...


지금도 제 경기차나 조금 관리해주는 차들은 무조건 지하 주차장이나 별도로 관리비를 주고 관리할 정도니까요...


사실 비가 실내로 들어와서 문제가 된 것은 없습니다. 단지...비용이 많이 들었지요. 빠르게 말리기 위해서 3일 정도 열처리 실에 차를 넣어두기도 하고요. 실내 내장재는 모두 뜯어내서 다시 교환하고...음...이건 뭐...제품 하자를 뒤늦게 발견하면...어떻게 보상받을 방법도 없다는 것이 함정...그나마 서비스 센터에서 뭔가를 받을 수 있는 분들은 다행이지요.


그런데 엔진 룸에 물이 많이 들어오는 것이 정말 문제가 없는지...거기에 대해서 아주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 경험에 따른 이야기만 전달드리겠습니다. 


엔진룸은 자동차가 주행하면 수준이 조금씩 들어오게 됩니다. 뭐 아주 빠르게 달리면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고 천천히 달리면 좀 덜하긴 합니다. 그러나 이게 항시 많은 양의 물이 아니라 아주 적은 수준이고 이 정도 수준 유입은 각종 커넥터에 방수 처리로 보호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이 아주 많은 양이 나온다면....


그것도 장기적으로 저런 상황에 노출된다면....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커넥터 내부에 수분이 침투되지 안더라도 배선에 녹이 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고 이 덕분에 각종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송 영상에서 말한 것처럼 방수 처리가 돼서 일반적으로 문제가 안 되는 것은 인정하지만...장기적으로 노출된다면 그렇지 않은 상황과 비교하면 위험성이 커지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이야기겠죠. 


방송을 보니 아주...철철 엔진룸 폭포가....

실내로 물이 유입되더라도 빨리 제거하고 제대로 처리만 한다면 문제가 안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전혀 노출되지 않은 것과 비교하면 여전히 문제의 소지를 남기게 됩니다. 


조건의 차이이고 표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특정 상황에 얼마나 자주 노출되는지에 따라서 전혀 다른 시선을 가지고 갈 수 있는데, 조금 이번 누수 사건들과 해외에서 하체 부식에 대응하는 부분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 조금은 실망감이 듭니다. 약간의 부식은 문제가 안 되고 어차피 자주 바꿔주기 때문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그래도 대응이 다른 것은 참 아쉬울 뿐입니다. 


저는 수입차도 좋아하고 국산차도 좋아합니다. 단지 쉽게 수리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국산차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모든 브랜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알지만, 국내와 해외의 대응이 너무 다른 것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참...해외에서는 국가가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느낌이라면 우리나라는 왜 대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느낌일까요...


비슷한 이슈에 대해서 대응하는 자세가 달라도 너무 다르게 느껴져서...이건 뭐 미국에서 무이사 할부로 현대차를 타는게 최고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사실 모든 차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걸 인정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하는 방법 때문에 사람들이 분도하는 것인데...뭔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72  

<- 엔진 누수에 대해서 평생 AS를 한다고 하는데...정확히 어떤 조건인지 궁금하네요. 

     이게 모든 커넥터에 대한 테스트를 한다고 했는데, 음 어째 제가 경험한 차들은 불합격인가 보네요. 

     저 이론 대로라면...엔진룹 고압세차할 때 그냥 대충 아무렇게 해도 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