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아반떼 MD 디젤, 올 것이 왔다. 얼마나 팔릴까...

아반떼 XD, 아반떼 HD에 이어 아반떼 MD도 디젤 모델을 출시한다. 처음 아반떼 HD 디젤이 출시될 당시 직접 유지하고 다니면서 확실히 디젤의 파워를 느낄 수 있었는데, 바로 그 다음 바꾼 모델이 쏘울 디젤로 같은 베이스지만, 조금 더 실용적인 모델로 바꾸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가 좀 있긴 했지만 세단에 적용된 승용 디젤 1.6 보다 연비는 쏘울이 떨어졌다. 


기존 아반떼 디젤 모델들은 실제로 도로에서는 보기 드문 모델이다. 


거의 아는 사람만 안다고 할 정도로 판매량이 적었고 가격도 비싸게 출시되었다. 그런 이번에 아반떼 MD는 어떨까? 

아반떼 MD는 날렵한 스타일은 인정하지만 레이스카로는 매력은 다들 떨어진다고 했다. 하지만 아반떼 MD를 나름 짜쎄~ 튜닝을 하면 좀 이쁘다. 이런 아반떼 MD는 현재 KSF(KoreaSpeedFestial :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에서 챌린지 레이스카로 활약하면서 퍼포먼스와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반떼 MD는 레이스카로 활약하면서 프로 레이스로 분류되는 CJ 슈퍼레이스에 찬스레이싱에서 아반떼 MD를 가지고 N9000 레이스카를 만들면서 더욱 레이스카로서의 입지를 강하게 했다. 당시 이상학 선수가 아반떼 MD를 가지고 슈퍼레이스에 출전하면서 레이스카로서의 가능성을 보여 줬고 지금은 많은 선수들이 아반떼 MD를 가지고 N9000을 참여하는 상황이 되었다. 


현재로서는 가장 저렴한 프로 클래스 진출 차량이라 할 수 있다.

본인도 가장 아반떼 MD로 세팅이 잘 됐다고 생각되는 원레이싱/찬스레이싱 아반떼 MD를 가지고 2013 한국 슈퍼다이큐 드라이버 B로 출전하기도 했는데, 어라? 가능성이 있다...역시 차는 만들기 나름인가 보다...ㅎㅎ

그래도 디자인은 벨로스터 터보가 짱이다!







아...


각설하고...


아반떼 MD 디젤 정식 출시는 조금 늦다고 생각된다. 신형 i30와 비교하면 말이다. 이번에 페이스리프트(F/L)가 되면서 디젤이 올라가는 것인데, 아마도 여러가지 준비가 있었을 것이라고 그냥 좋게 생각해보자...ㅡㅡ; 늦게 나왔어...흠...


아반떼 MD 디젤은 i30 디젤과 같은 엔128마력 최대 토크26.5kg·m를 디젤 엔진과 6단 변속기가 적용된다. 주행 거리가 많지 않은 분들은 사실 디젤 모델을 사는 것은 손해일 수 있다. 연료비로 다른 비용을 상계하려면 엄청난 주행 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실상 몇 대를 소유해본 경험에 의하면 아주 장기가 많은 거리를 주행할 생각이 없다면 그냥 휘발유 모델을 사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나는 주장한다.


이번 F/L에서는 헤드라이트, 범퍼, 후면 테일 램프와 범퍼 디자인, 알로이 휠 디자인이 변경되는데, 훨씬 공격적이고 젊은 느낌을 주도록 한다고 하니...기대할만하다. 아마 구형도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을까 싶다. 


디젤 세단은 수입차들의 주요 시장이기도 하다. 그런데 아반떼 MD가 단순이 이것을 보고 출시한다면.... 단순히 디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라고 하기에는 조금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 실제로 수입차의 경우 디젤과 휘발유 모델과의 가격을 보면 디젤이 오히려 합리적인 경우가 많다. 반면 국산 자동차의 경우에는 디젤이 항상 더 비싼데, 같은 차를 선택함에 있어서 디젤을 보고 단순히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내 의견이다. 같은 차에 휘발유와 디젤로 생각해야 된다는 말이다.


선택을 한다면 가격이 가장 큰 요소이고 그 다음 경제성인데, 요즘 소비자들은 그렇게 단순히 매일 나가는 돈만 생각하는 소자는 드물다는 것이다. 그리고 디젤이 약 100만원 정도 더 오른다면...음..내 생각에는 과연...이란 생각을 해본다.


비슷한 예로 i40에서 디젤과 휘발유 모델의 가격으로 디젤이 더 많이 팔리는 현상이 있었던 것도 생각보면 대충 답은 나오지 않을까...아반떼 MD에 디젤을 적용하고 거기에 가격이 휘발유하고 같거나...오히려 더~ 저렴하다면 분명 대박을 칠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글세...얼마나 팔리지 의문이다. 

아반떼 휘발유도 연비는 좋다는 것은 함정이다!...ㅋㅋ수입차 경쟁? 말이 되나...


아니면 디젤로 원메이크전이 신설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