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News&Info

[카더라] 도요타 86 2017 모델 : 파워 Up + Facelifted



우리에게는 타쿠미 차로 알려진 도요타 86은 2012년 출시되었다.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핸들링이 재미난 차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도요타 86은 물론 직선 빠따(파워)는 아쉽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착착 걸리는 변속감과 특유의 방향조정 반응을 도요타 86을 타본 사람들은 그 매력에 쉽게 빠지고 만다.


필자도 도요타 86을 타보고 나서 한대 보유하고 싶은 차종이라 평소 관심 깊게 보고 있다. 그렇게 관심을 가지는 이미 시간이 흘러 2015년이다. 이제는 도요타 86의 페이스리프트 이야기기가 간간히 들린다. 그래서 조금 알아본 결과를 공유해 본다.


대부분 해외 인터넷 매체가 2016년 중반에 새로운 모델로 출시 예정으로 보고 있다. 전면 범퍼와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변경, 리어 범퍼와 디퓨져, 스포일러 그리고 테일램프도 새롭게 디자인된다고 한다. 기존보다 머플러를 좀 더 바깥쪽으로 이동될 예정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엔진은 2.0L 수평대항 엔진을 유지한다. 극대화된 변화는 없지만 마찰 저항을 줄이고 더 효율적인 흡기 매니 폴더로 출력은 5% 정도, 연료효율은 7% 정도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라 한다. 이로써 얻은 효과는 엔진 출력이 197마력에서 208마력! 서스펜션은 삭스(Sachs) 댐퍼가 기본으로 들어가고 리어 서스프래임 강성이 개선될 것으로 소문이 돌고 있다. 



012

<사진 : AUTOCAR>


어디까지나 추측성 또는 카더라 정보인데, 확실한 것은 FL을 준비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람들이 새로운 차가 나올 것이 두려워 차 사는 시기를 늦추기도 하는데, 참 미련스럽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새롭게 개선되는 부분이 단순히 외형이 아니라 주행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라 필자마저도 주춤하게 한다.


<도요타 86 IIHS 충돌 테스트 결과 : 스바루 BRZ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