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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Motorsport/Fun to Ride

포르테에 대한 아쉬움

처음에 포르테를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다...

출퇴근을 하면서 포르테 위장막 차량을 직접 본적이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를 하고 잇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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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차대는 현재 아반때 HD와 동일 할 것이라는 판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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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서스펜션쪽이 같을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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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아반때나 i30 이나 서스펜션 구조가 동일하고 일부 셋팅이 달라져서 상당한 코너링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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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을 시승해보면 아반때HD i30 서스펜션 셋팅을 올리게 되면 거의 동일한 움직임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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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 보니 나름 포르테에도 동일한 구조의 서스펜션을 구조를 하고 나오길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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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포르테에 대한 아쉬움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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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서스펜션 구조도 중요하지만 셋팅이 얼마나 잘 되었냐가 결국 코너링과 승차감을 좌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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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션빔은 골프에도 쓰이고 있다...물론 셋팅적인 면을 제외하고 구조적인 면만 보면 동일하다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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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에 목숨을 거는 사람이 아니라면 어느 구조라도 셋팅만 적절히 해준다면 일반적으로 타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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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이 외관과 옵션을 보고 차를 사기 때문에 일부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구조가 어찌 되었던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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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기아에서도 그걸 감안하고 어느 정도 원가 절감과 개발비 절감 그리고 상위 그룹인 로체와 겹치지 않기 위해서 토션빔이라는 구조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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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면 엔진도 아반때HD 2.0에는 베타엔진이다...물론 피스톤에 저마찰 코팅이 된 것을 기존의 베타엔진보다 훨씬 연비도 좋고 출력손실도 적어 상대적으로 괜찮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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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세타엔진에 비교하자면....이건 구형이다...아반때, i30에 베타엔진을 선택한 이유도 상위 그룹과의 혼선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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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의 서스펜션 구조가 아쉽긴 하지만 결론적으로 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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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팅의 쉬움과 아반때HD, i30 처럼 차체 다운 후 리어의 마이너 캠버로 인한 편마모에서 자유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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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반때HD i30가 리어 편마모를 해결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용이 상대적으로 더 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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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좋아하는 사람은 리어가 마이너로 되더라도 크게 생각하지 않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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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자세를 위해서 차체다운을 한 경우에는 편마모라는 것은 큰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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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션빔 구조를 선택하게 되면서 잃는 것도 있지만 얻는 것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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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긴 하지만 포르테를 선택하지 말아야 할 만큼 큰 문제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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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중형은 준중형일 뿐이다...많은 걸 바라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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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져나 아반때 HD가 하체 구조가 같다해서 그랜져 승차감을 주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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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아반때 승차감인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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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의 하체 구조는 약간의 아쉬움이지 대세에 영향을 미치기는 힘들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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