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Fun to Ride

아반떼 MD 시내 주행연비는?

본 포스팅은 절대적인 연비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연비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나마 올려봅니다. 연비 포스팅을 100% 신뢰하지 마십시오. 드라이버에 따라서 전혀 다른 연비가 나올 수 있음을 반드시 상기해 주십시오. 

대충 고속도로에서 16km/l 정도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장거리 주행에서 연비는 환경이 너무 좋은 편입니다. 
실제 일반 사용자들이 타는 패턴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시내 주행에서 과연?' 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 저는 연비 주행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중간 고 알피엠을 사용하기도 했고요. 
[좀 달려볼까 하는 마음이...;;카메라에 찍혔으면 어쩌;;;] 항상 에어컨을 빠방하게 틀고 다녔고, 막히는 길을 자주 주행했습니다. 그리고 주행 거리도 짧은 구간도 많았고요. 어떻게 보면 실제 사람들이 사용하는 패턴과 비슷하게 주행을 했습니다. 다만, 하루에 주행하는 거리가 많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여러 곳을 들러서 다니다 보니 한번 주행을 하면서 달리는 거리는 짧은 편인데, 하루당 달리는 거리는 길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참 액티브 액코를 켜고 주행했습니다.

대충 어느 정도 예상을 하시나요?

12km/L?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연비라는 것은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절대적인 연비를 말해주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름대로 일상적인 주행 패턴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 정도이기 때문에 실제로 소비자분들이 느끼는 연비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타고 다니면서 느끼는 것은 고회전형으로 바뀐 감마 GDi이지만 저회전에서도 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감마엔진에서 느끼는 저회전 토크보다 높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1.6 디젤 엔진보다는 약합니다. 당연하겠죠? 그러나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출력을 내주고 있고 특별히 달리는 분들이 아니라면 만족스러울 듯싶습니다.
아직은 특별히 승차감의 이질감이나 불쾌함을 없었습니다. 노면이 심각하게 안 좋은 경우에는 토션빔 특유의 특성이 조금씩 보이고 있지만[멀티링크 차량도 불쾌할 수준의 노면], 포르테(쿱)에서 느끼는 토션빔의 느낌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고 안정적입니다. 최대한 불쾌감을 줄여 주기 위해서 많이 노력한 것 같습니다. 차가 달리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부분에 대한 만족도는 높습니다.
여전히 단점은 옵션 정책과 가격인데...^^;;; 
좀 더 정리되면 포스팅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액티브 애코에 대한 평가도 같이요!!

에어컨을 항상 켜고 다니면서 사진을 찍을 때도 시동을 계속 켜둔 상태로 찍었습니다. [더워서요 ㅠㅠ] 
두어 장 찍고...후다닥 차 안으로 들어와서 좀 쉬다가 또 나가서 두어 장 찍고...ㅎㅎ
연비를 생각해서 그냥 최대한 연비 주행을 하거나 하지 않았다는 것!!

자!! 공개합니다.



2,186km-1,756km=430km [100% 시내주행!]

그럼 얼마나 주유했을까요? ^^ 대충 40.885L가 주유 되었습니다.
저번에 주유했을 때에는 39.755L 정도 주유가 되었는데, 대충 1리터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저번에는 경고등이 들어오고 58km 남았죠? 
[같은 주유소 같은 주유기입니다. 제원은 48리터가 연료탱크 용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주행가능 거리가 80km 이하가 되면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 [조금 차이는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주행가능 거리가 ----(???) 표시가 안 되는 수준은 보통 40km 이하일 때 입니다. 

대충 18키로 정도 차이가 난다고 치더라도 음...1L? ㅡㅡ 1L로 18km 를 주행했다? 이런 말이 안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대충 하는 겁니다. 어차피 정확한 연비를 측정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합니다. 
얼마나 들어가고 있는지 알 수 없잖아요!! 그러나 요즘은 트립에서 제공하는 평균연비가 정확한 편입니다. 

평균연비로 대충 이 정도?
10.4 km/L 그런대로 근사치 같습니다. 
[주유경고등이 들어오고 좀 주행을 하고 주유를 했습니다.]

430/40.885 = ??

10.5km/L(반올림함) 

대충 정확하지요? 

트립은 트릭일 뿐!! 이러던 시기는 좀 지난듯합니다. 대충 어느 정도 맞거든요.

그렇다면 이건??



이걸 믿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 이 연비는 주요 간선도로가 막히지 않을 때 측정한 겁니다. 연비는 발끝에서 나오는 겁니다.^^;; 
가능성은 있다는 이야기이고 일상 주행을 주로 한다면 대충 10~11km/L 정도는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비 포스팅은 가능성만 보십시오. 항상 그렇게 나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꾸며낸 것이 아니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막히는 길 인증샷! 




막히는 서울 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