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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 Motorsport/News&Info

현대차 '신형 제네시스' 새로운 디자인과 최첨단 시스템으로 품격을 높였다.

24일(목)어제 현대자동차는 남양연구소에서 자동차 담당 기자 등을 대상으로 올 연말 출시 예정인 ‘신형 제네시스(프로젝트명 DH)’의 미디어 사전 설명회를 가졌었다. 실제로 많은 기자분들의 기대와 소비자의 기대를 안고 있는 제네시스 후속 모델은 최첨단 시스템을 집약시킨 프리미엄 대형 세단이라는 것이 모든 이의 설명이다.


저도 직접 제네시스 후속에 적용될 시스템을 미리 체험해보기도 했었고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쓰고 있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이번 제네시스 후속 모델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크다. 


이번 현대 신형 제네시스대한 정보를 들어보면 고강력 강판을 기존대비 약 3.7배 정도 더 사용하였다고 한다. 프론트 측면부 핫 스템핑 및 이중 단면 구조 적용, 엔진룸 격벽 구조 설계, 리어 및 센터 플로어 구조 개선, 초고장력 강판 및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을 크게 강화했다는 것이 현대의 설명이다. 


또한 충돌시 동승석 탑승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여 압력 제어식 에어백을 적용하고 운전자의 하체를 보호하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9 에어백, 충돌 시 승객의 골반부를 보다 확실하게 잡아주는 ‘EFD(Emergency Fastening Device) 시스템’, 시트벨트를 당겨 승객에게 위험 상황을 사전에 알려주거나 충돌 직전 승객을 고정시켜주는 ‘프리 세이프(Pre-Safe) 시트벨트’ 등 기본적인 구조외에 각종 전자 편의 장비로 안전사양을 개선했다. 


또한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들어 올려 보행자의 상해를 줄여주는 액티브 후드 힌지를 적용해 보행자 안전성도 높였는 것이 신형 제네시스의 특징이다. 


이상적인 주행 성능을 내기위해서 전륜 및 후륜 서스펜션을 개선하고 차량 전후의 무게의 이상적 배분등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선회 제동 시스템(ATCC)’ 및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을 적용해 다양한 상황과 노면에 대한 대책을 세웠다. R-MDPS를 적용 ‘가변 기어비 스티어링 휠’도 장착해 개선된 드라이빙 느낌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HTRAC(에이치트랙)’이다. 이는 항시 4륜 구동 시스템으로 대형 세단에는 쌍용자동차 체어맨에서만 만날 수 있던 부분이다. ‘HTRAC’은 빙판길 등 도로 상태에 따라 전후 구동축에 동력 배분을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진화한 4륜 구동 시스템이다. 그리고 2가지 모드로 구동력 배분 제어로 노멀 모드에서는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스포츠 모드에서는 민첩하고 빠른 가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고 한다.


엔진 또한 흡기계와 인젝터 등을 개선해 저중속에서의 토크를 강화함해 실용 영역의 만족을 높인 개선된 람다 엔진을 탑재했다.


단순히 스펙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와 국내외 주요 장소에서의 철저한 주행 성능 검증을 통해 주행 안정성 등 완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형 제네시스는 플루이딕 스컬프처 2.0 디자인을 최초 적용하였다.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조화로운 디자인 구현, 단일 헥사고날 그릴 적용으로 현대차만의 모던함을 잘 살린 전면 디자인과 심플하면서도 감성적 즐거움을 주는 인테리어 디자인고급스러운 컬러 소재 등의 적용을 통한 프리미엄 감성 품질 구현을 핵심 요소로 하고 있다.


특히 ‘신형 제네시스’는 운전자가 각종 차량의 기능을 직관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한 ‘HMI(Human-Machine Interface)’ 설계 원칙을 바탕으로 최적의 디자인을 완성했다고 전한다.


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를 시작으로 향후 출시되는 모든 차종의 디자인에 플루이딕 스컬프처 2.0 및 HMI 설계 원칙을 적용할 계획이다.


신형 제네시스는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가지고 차량 후방에 접근후 3초간 대기할 경우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레이더와 카메라를 활용해 전방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해 추돌 방지 및 위급 상황 시 차량을 자동으로 정지시켜주는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고속도로 주행 중 도로 정보를 활용해 규정 속도에 따라 안전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 감속 기능’, 실내의 CO2 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졸음 운전을 방지하는 ‘스마트 에어컨’ 등 최첨단 신사양이 대거 적용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출시 이후 북미 올해의 차 수상 등 고급차의 역사를 써 내려온 제네시스가 더욱 진화한 ‘신형 제네시스’로 탈바꿈했다. 특히 혹한 코스로 유명한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 등 국내외 주요 지역에서 철저한 성능 검증을 통해 완성도를 극대화했다”면서 “국내를 넘어 전세계 프리미엄 세단 시장을 새롭게 정의할 ‘신형 제네시스’를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이번 신형 제네시스에서 기대되는 부분은 차체 강성을 한층 끌어올리고 4륜 구동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다. 옵션이나 이런 부분은 언제든지 수입차와 비요하여도 문제없을 정도로 잘 나왔었기 때문에 자동차의 본질이라는 부분에서 드라이빙 감성이라는 부분에서 타켓으로 삼는 프리미엄 자동차의 면보를 보여 줄 수 있을지가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다. 


현재는 렌더링만 공개되었으나 실제로 본 분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것인데, 실물을 공개되고 실제로 시승해보고 판단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