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영화 익스펜더블 3에 나온 HAVAL H8 : 중국 장성자동차 H8

오랜만에 주말에 영화 한 편을...아니...여러 편을 봤습니다. 그중에 최근(?) 나온 영화 익스펜더블 3에서 눈에 확!! 들어오는 자동차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중국 장성자동차에서 만든 HAVAL H8 입니다. 현대자동차도 영화에 제네시스가 나왔다고 광고하는 판에 장성자동차는 광고를 안 하나 봤더니 역시나...홈페이지가 똭!


실제로 PPL로 제공된 것이더군요.


영화에 보면 곳곳에 중국 장성자동차가 배경으로 깔려 있고 단순히 H8뿐만 아니라 H6도 보이는 듯 합니다. 오히려 벤츠나 이런 것은 식상해서 눈에 안 띄고 처음 보는 자동차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은 제가 중국차에 관심이 많아서는....맞겠죠? ㅡㅡ;


급 관심이 생겨서 간단하게 조사해보니 장성자동차의 주력은 SUV라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승용차보다 SUV를 선호하는 성향이 있고 거기다가 차량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매일매일 조금씩 발전하자'는 슬로건으로 조금씩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큰 SUV를 타는 것이 중국인에게는 나름 성공의 상징입니다. 덕분에 장성자동차가 발전하기 좋은 기틀이 되었고 중국에서 SUV 업체로 빅3로 가장 주목 받는 SUV 생산 중국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에서도 쉽게 HAVAL 자동차를 볼 수 있고 일부 소형 라인업도 쉽게 볼 수 있답니다.


영화에서 보면 B사 브랜드와 같이 Haval 자동차가 있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발전했습니다. 


2.0 리터 휘발유 터보 엔진(GW4C20)에 FR 형식이 기본이고 AWD 모델이 따로 있습니다. 약 300원정도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군요. 기본 가격은 3700만원 정도합니다. 160마력 출력을 내는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뭐 160마력은 국내에서는 터보를 올리지 않아도 나오는 출력이니 엔진 기술력은 아직 시간이 걸리겠군요. 그래도 중국 자체 생산 엔진으로는 꽤 인정받는 엔진이라 합니다. 


전륜 더블위시본, 후륜 멀티링크로 서스펜션을 구성하고 옵션은...아...많은데...쉽게 그냥 있을 건 다 있네요...전장 4806mm 전폭 1975mm 전고 1794mm 휠베이스 2915mm로 사이즈가 꽤 큰 편입니다.


제가 이 Haval H8을 길에서 실제로 봤는데, 실물은 좀 억지스러운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해외 SUV를 카피한 느낌보다는 더 성숙 시키려는 노력이 보이긴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눈여겨보는 것은 예전 쌍용자동차처럼 다카르렐리에 꾸준히 출전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 그 모델로 변경해서 출전하고 때로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고 하네요.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괜히 다카르렐리를 완주 했다니 신뢰가 가는 것은 왜 그럴가요? ^^ (모터스포츠가 주는 이미지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