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goon's/Garage

직접 외형복원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준비물!

지난번에 직접 쏘울의 외형을 복원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준비물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컴파운드 및 광택제
<사진은 구글링! 특정 상표와 연관이 없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사용하세요!>

기본적으로 판금이 불가능한 곳도 일단 컴파운드로 자동차 도장이 붙어 있는 이물질[다른 차량의 도료 같은 것]을 제거해 준다면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아주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2. 붓 페인트 또는 스프레이 페인트
<사진은 구글링! 특정 상표와 연관이 없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사용하세요!>

검정, 파랑, 빨강과 같이 색상이 분명한 차량은 자동차 도료와 같은 컬러의 페인트를 준비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프라이머[기초도색제]와 클리어 페인트를 같이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각종 공구
<사진은 구글링! 특정 상표와 연관이 없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사용하세요!>

대표적으로 각종 드라이버와 니퍼, 펜치, 히팅건, 글루건, 스패너와 같은 공구들이 있다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부위에 따라서는 자동차 일부분을 분해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4. 정비 지침서 및 부품코드 책자


각 자동차마다 정비지침서가 있습니다. 혹시나 분해를 하면서 모르는 부분을 책을 찾아보면서 작업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부품코드 책자는 필요한 부품을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는 인터넷에서 조회할 수 있고 일부 부속은 인터넷 주문도 가능합니다.
혹시 공식 사이트에서 판매하지 않는 부품은 공동구매사이트에서 필요한 부품을 주문할 수 있으니 집에서 입금하고 부품을 오기만 기다리면 됩니다. 편하죠? 거기다가 할인까지 되니 조금만 참으면 됩니다.^^

5. 주변에 차를 잘 아는 지인!

차를 분해하거나 도색을 하거나 하면 당연히 주변에 잘 아는 지인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하다보면 궁금증이나 해결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거든요. 언제든지 든든하게 SOS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전화 한 통이면 달려와서 같이 분해해주는 분들이라면 최고!



처음부터 모두 사려고 하면 경제적으로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직접 DIY를 하는 것은 그만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작업 후 보람도 있습니다. 
평소에 필요한 공구를 하나 둘 모아두면서 잘 보관하십시오. 그러면 그런 사소한 것들이 나중에 DIY를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공짜로 주는 공구 세트도 다른 사람 주지 말고 잘 보관했다가 사용하세요 아쉬운 대로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선물을 받거나 기념품으로 받은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지 실제로 제가 돈을 주고 산 공구는 몇 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