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Fun to Ride

직접 경험해본 자동차 유리복원! [생각보다 만족]

얼마 전 강변북로를 달리는데 갑자기 앞유리 창에서 딱! 하는 소리와 함께 약하게 유리가 깨지면서 1cm 정도 금이 가는 일이 있었습니다. 순간 머릿속으로 주머니에서 돈이 나갈 생각을 하니 살짝 짜증이 나더군요. 그래도 이왕 수리할 것이라면 저렴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래서 예전에 유리접착제를 사용해본 필진 소꼬리 형에게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효과를 보기가 살짝 기대 이하라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냥 직접 작업하면 금이 더 진행하지 않도록 하는 정도라는 것이죠. 머리가 더 복잡해집니다.

그냥 앞유리를 교체? 아니면 그대로 버텨?
그런데 운전하면서 보이는 반짝거리는 유리 실금은 복원이 안 되면 교환! 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지요. 그래서 검색!

유리 용접, 유리 접착제, 유리 접합, 유리 수리, 유리 교체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결과가 없어서 살짝 짜증이 나서 그냥 교체해버릴까? 하는 생각이 다시 들더군요. '유리 복원'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습니다. 드디어 제가 원하는 결과들이 나오더군요. 다행히 가까운 유리복원 업체가 있어서 예약 후 방문했습니다.

특별히 인터넷에 소개된 유리복원 방법과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유리가 깨진 틈으로 용액을 밀어 넣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이미 다른 분들에게 들었기 때문에 작업자분의 기술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직접 하다가 망쳐서 손쓸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보다는 약간의 비용을 내고 더 완벽한 작업을 받는 것이 나으니까요.

약 40분 정도 작업 후 자체는 출고되었습니다.
작업 결과요? 대만족입니다. 비용은 그리 비싸지도 않더군요. 보통 인터넷에서 용액을 사는 것보다 4배 정도? 

그래서 시중에 파는 접착제와 사용하시는 접착제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질문하니 사실 시중에 파는 것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비슷한 성분일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앞에서 생각한 대로 유리 사이로 침투시키는 기술에서 차이가 생기는 거라고 하시더군요. 대부분은 접착제를 밀어 넣지 못해서 실패한다고 말이죠. 근데 공구를 보면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구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공구를 사용하더군요. 명칭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문지른 부분이 복원한 곳입니다. 먼지가 있어서 살짝 이상하게 보이긴 하네요. 실제로 운전 중에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가 되었으니 저는 만족스럽네요. 작업하시는 분 말씀이 거의 흔적이 남지 않는 것이 아니므로 100% 완벽 복원과는 거리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자동차 판금 대신 덴트를 하면 완벽 복원이라고 하지만 그냥 근접한 복원으로 만족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 정도면 조금 과장해서 100% 복원(?) ㅋㅋ 그냥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혹시나 자동차 유리에 금이 가셨다면 가까운 유리복원 업체에 가셔서 복원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세요. 유리를 교체하는 비용보다 저렴하다면 한 번쯤 해볼 만한 작업인 것 같습니다.

도로 위에 튀는 돌멩이들 미워욧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