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sport/자동차 관련 이야기

국내시장의 디젤 엔진 강세, 이후 판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연일 계속되는 폭스바겐 그룹 2.0 TDI 디젤 엔진 이슈는 보도는 마치 디젤 엔진이 계속 강세를 보일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수입차 업계가 디젤 엔진을 올리고 상승 가도를 달린 것은 맞는 일이고 여기에 국내 제조사와 소비자의 오해(?) 등으로 더욱 상승세는 가파르게 올라갔다. 


이번 폭스바겐 2.0 TDI 사건을 요약하면 미국 연방 환경보호청(EPA)와 캘리포니아 대기자원 위원회(CARB)에서 폭스바겐 2.0 TDI 디젤 엔진 ECU에 숨겨진 두 가지 모드의 프로그램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실험실(테스트) 모드에서는 주요 디젤 배기가스를 적게 발생하도록 하고 실제 주행에서는 40배 이상 더 배출된다고 한다. 


2009~2015 생산된 '제타', '비틀', '골프' 2014, 2015 '파사트' 2009~20015 아우디 A3 등 총 48만 2000대가 리콜 대상이고 이 리콜 비용과 판매 중단 손실 배기가스 조작이 사실로 입증될 경우 벌금은 최고 약 21조원이 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 사건 이틀 만에 폭스바겐 그룹은 우선 미국에서 '4기통 TDI 디젤 엔진' 판매를 중단했다. 


전 세계적으로 디젤 엔진에 대한 배기가스 검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도되고 있고 그 대상을 넓혀가면서 검사한다고 이야기되고 있는 사건이다.


이 TDI 사건으로 기술과 신뢰의 이미지를 가진 독일 자동차의 이미지 추락은 필 연시 되고 있으며, 특히 디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뀔 수 있는 결정적인 사건으로 보고 있다. 또한 폭스바겐의 기업 성장에 대해서 조심스러운 추측들이 나오고 있다.


이제부터 개인적인 생각을 풀어보겠다. 


궁금해하는 2가지 모드의 프로그램은 실험실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몇 가지 값이 들어오면 ECU의 동작 프로그램 모드를 바꾸는 것이라고 한다. 쉽게 스티어링 앵글, 각 바퀴의 속도, 외부 온도 등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실험실 조건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쉽다. 마치 온오프 스위치 같은 것이니 말이다. 프로그래밍하는 사람이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디젤 차량에 대한 의심을 오래전부터 있었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 콩코드 디젤이 후 다시 승용 디젤이 부활할 당시 필자도 아반떼 디젤부터 다양한 승용 디젤을 타고 다녔던 경험이 있을 만큼 꽤 그 연비나 만족감이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쪽에서 생각하는 것은 환경이었다. 지금도 디젤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환경부담금을 내는 것이 조금은 억울하기도 했지만 글쎄 정확히 말하면 디젤은 클린 디젤이라 하기 어렵다고 보는 입장이다. 특히 미세먼지와 NOx와 같으 물질은 염려스러운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필자가 자주 방문하던 중국 지역은 낙후돼서 그냥 나무를 태워서 연료를 많이 사용했었고 공기가 정말 코에서 먼지가 느껴질 만큼 질이 나쁜 곳이었다. 몇 년간 다니면서 이제는 한국 공기나 그 곳 공기랑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우연한 일치라고 할 수 있지만, 디젤 자동차가 증가하면서 공기가 더 나빠지는 느낌이었다. 어디까지나 느낌이다. 


반대로 그곳은 CNG 같은 가스 연료사용을 권장하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하면서 지금은 공기 질 자체가 몇 년 전과 비교하여 너무 좋아 졌다. 최근에는 산업 발전도 중요하지만, 환경을 중요시하는 시각이 많았고 거기다가 친환경이란 이미지로 디젤 엔진 보급에 힘써온 상황이라 이번 폭스바겐 사건은 디젤 엔진 보급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은 틀림없는 일이다. 


혹자는 이런 이야기를 한다. 이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같은 자동차가 더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물론 시기와 비용 문제가 해결된다면 말이다. 하지만 필자는 조금 다른 생각이다. 환경과 별개로 차량 유지비라는 측면에서 디젤 엔진을 선호하는 모습을 본다면 이번 사건은 기업 이미지와 신뢰성에 영향을 주지만 디젤 엔진을 선호하는 시장 판도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조심 스럽게 예상해본다.


아주 획기적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 정책이 없는 이상 여전히 디젤 엔진 선호는 계속 유지되고 이번 이슈로 배기가스에 문제가 있는 엔진에 대해서는 유예기간을 주거나 시정 조치로 정리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미국 환경보호국에서는 유로6 차량을 조사하면서 질소산화물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모델을 한두 개 찾아 낸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을 보면 말이다. (10개 제조사 중 볼보 15배, 르노 9배, 현대 7배 아우디, 오펠 3배, 메르세데스-벤츠 조금 넘는 수준, BMW만 합격)


디젤이 인기를 누린 이유가 무엇인가? 진동과 소음이 기술이 좋아지면서 수용할 만한 수준이 되었고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컸다고 본다. 그리고 차량의 이미지를 이끄는 수입차 브랜드에서 속속 디젤 차량을 보여주었고 거기다가 나름 저렴했다. 여기에 더해서 국산 차량 가격은 올라갔고 이미지는 나빠졌다. 다들 수입차로 돌아서는 이 분위기에서 국내 시장은 해외 시장과 조금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고 본다. 클린 디젤을 생각해서 차량을 구입하는 사람보다는 연비가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보는 필자의 시선에서는 세계적인 추세는 분명히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쪽으로 더 가속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디젤은 여전히 선호되는 엔진이고 지금 시기에는 누가 더 친환경을 내세우면 이미지 리딩을 하느냐가 승부처가 되리라 본다.


그리고 영혼이 탈탈 털릴 때까지 질타를 받는 국산 메이커와 다른 분위기는 참고해볼 만한 또 다른 이슈이다.


2015.09.26 update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 자동차에서도 비슷한 이슈가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결국은 이 게임으로 한 회사의 실이 아니라 전체 자동차 업계의 침체가 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경쟁에서 폭스바겐 그룹이 강했던 부분이라 공정한 경쟁을 하지 않고 환경과 관련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 심각한 이슈다. 경제적 영향이 크다는 것을 고려하면 국내 경기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겠다. 아이코...


2015.09.30


배출가스 조절 소프트 웨어가 들어간 차량은 아우디, 스코다, 세아트 까지 포함되어 아우디는 210만대, 스코다는 120만대가, 세아트는 70만대가 해당된다고 한다.